우주항공청 홍보 캐릭터 '벼리'를 소개합니다!

2024.05.29

안녕하세요.



어린이과학동아 기자와 우주기자단에 참여 중인 박도윤 기자입니다.



2024년 5월 27일 우리나라에도 우주항공청이 생겼습니다.



 



각 나라별 우주항공국에는 가장 유명한 미국 항공우주국 NASA, 유럽우주국 ESA, 러시아 우주연방공사 ROSKOSMOS, 인도우주연구기구 ISRO, 일본 우주청 JAXA 등이 있어요.



 



그런데 우리나라에도 드디어 우주항공청 KASA가 개청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을 알려 드립니다.



 (사진 출처: 왼쪽부터 뉴시스, 경남일보)



 



각 나라별 우주청을 대표하는 귀여운 우주 캐릭터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왼쪽부터: NASA의 스누피, ESA의 어린양 숀, KASA의 벼리)



 



저는 만화 <피너츠>에 나오는 귀여운 강아지 스누피를 좋아합니다. 스누피와 우드 스탁이 함께 벌이는 소동이 재미있어요. <피너츠>시리즈 중에 <우주로 간 스누피>도 있으니 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얼떨결에 우주선에 타게 된 스누피가 우드 스탁과 함께 중력이 없는 우주선에서 자는 모습이 정말 귀엽거든요. 스톱모션으로 찍은 애니메이션 영화 <못 말리는 어린양 숀>도 재미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우주항공청 홍보 캐릭터 '벼리'를 대상으로 한 아주 짧은 만화가 유튜브에 있어 소개합니다. 사천시 비토섬에 얽힌 고전 설화 <별주부전>을 모티브한 스토리로 자신의 간을 용왕님께 바치려는 자라를 피해 달로 피신하여 잘 살게 됩니다. 그런데 갑자기! 달 주변을 지나가는 별똥별을 잡으려다 그만 미끄러져 경상남도에 떨어지고 말아요. 이 때, 경상남도 우주항공청 직원이 도와줍니다. "달에 갈 때까지 함께 우주 탐사를 하자!" 약속을 하고, 벼리는 KASA가 준 멋진 우주복을 입고 대한민국 우주항공청의 홍보 캐릭터가 되는 내용입니다.



(출처: 경상남도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벼리'는 하얗고 둥근 얼굴이 달을 닮았고, 분홍색의 볼터치와 귀여운 눈코입을 가진 귀여운 외모로 보입니다. 길쭉한 귀와 허리 벨트에는 경남의 초성인 'ㄱ ㄴ'이 표현되어 있으니 꼭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깔끔한 우주복에 강렬한 레드의 헤드셋을 쓴 모습은 우주 토끼같은 느낌도 납니다. 





 



 



우주항공청 홍보 캐릭터이자 경상남도를 대표하는 캐릭터로 등장한 '벼리'는 '우주에서 온 아이' 라는 뜻을 가졌습니다. '벼리'는 무디어진 연장 또는 마음이나 의지를 단련하여 강하게 한다는 '벼리다'에서 바뀐 순우리말로 단단하고 탄실하게 우주항공 시대를 열겠다는 마음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저는 벼리를 보며 웬지 다시 달로 돌아가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왜냐하면 우리나라 우주 탐사가 너무 멋져 누리호를 타고 다른 행성으로 여행을 갈 것 같아서요. 달 탐사는 화성을 가기 위한 전초기지로 사용한다고 어린이과학동아 기사에서 읽은 기억이 납니다. 벼리도 다른 우주 행성여행을 가기 전의 전초기지로 우리 대한민국 경상남도에 떨어진 것이 아닐까요? 



 



앞으로 '벼리'를 이용한 다양한 우주항공청 굿즈들이 나오길 기다려봅니다. 미국 NASA센터에 가면 다양한 굿즈들이 많다고 들었는데 저희 나라도 우주항공청 기프트샵이 꼭 생겼으면 합니다. 벼리 인형을 사고 싶거든요!



(사진 출처: NASA 스페이스 센터 휴스턴 안 '기프트 샵' | 네이버 블로그: carrotrot/223333169941)



 



 



 



 



현재 <대한민국 우주항공청 개청 기념>으로 다양한 이벤트와 전시들이 열리고 있어 소개합니다.



 



 



첫 번째, 이벤트는 경상남도 네이버블로그에 가시면 <벼리와 함께 우주RUN>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4개의 아이템을 벼리와 함께 모으는 간단한 게임인데 제가 해 보니 게임 배경음악이 신나서 계속 해 보고 싶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벤트 경품은 피자, 커피, 햄버거를 준다고 하니 어린이과학동아 독자 여러분들도 꼭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전시회는 사천 미술관에서 열리는 <스누피 한국특별전: 사천으로의 위대한 비행>입니다. 2024년 5월 3일~6월23일까지 열리며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어요. 이번 기획전시에는 홍경택, 김정기, 박승모 등 현대미술을 이끄는 국내 유명 작가들이 재해석한 스누피와 젠피젠피, 윤춘호 등 한국 패션 디자이너들의 스누피 코스튬 등 회화, 조각, 인형, 아카이브 등 60점이 출품되니 NASA의 귀여운 달 탐사 마스코트인 스누피를 만나러 다녀오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우주항공청의 귀여운 마스코트가 된 우주 토끼 '벼리'를 모두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6.01

최근 뉴스네요. 우리나라에도 우주항공청이 생겼다니 반가운 소식인데요. 앞으로는 우주항공산업이 세계 모든 나라들이 관심을 가질 중요한 산업이기도 하기 때문에 많은 나라들이 더욱 우주과학 연구에 박차를 가하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나라도 그런 취지에서 우주항공청을 만들게 되었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도윤 친구의 글을 통해 우주항공청이 생겼다는 점과 귀여운 항공청 홍보 캐릭터 벼리에 대해서도 잘 보았습니다. ^^

목록보기

댓글 10

이 글을 읽고 전에는 몰랐던 마스코트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되었어요.


귀여워요^^


맛있을 것 같이 생긴 토끼내요!\(^ㅇ^)-- ~~<3~<3

맛있다고요?
그러게요~~(=^ェ^=)

























(뭐하는 분이시지??)

?


저도 우주 항공청 홍보들어본적 있어요 마스코트에 대해선 처음알았는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