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화성 샘플 리턴 임무와 외계 암석을 분석하는 워드화 박사님 인터뷰
안녕하세요, 박라온 기자입니다.
지난 7월 13일부터 개최된 전세계 우주과학자들이 모여 우주분야 발전을 논의하는 국제학술총회 COSPAR이 부산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 학술회장엔 정말 많은 과학자분들이 와 계셨는데요, 저도 갔답니다~
저는 외계 암석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미나크시 워드화 박사님을 인터뷰하기 위해 부산에 갔습니다. 전날 기차를 타고 부산에 온뒤, 해운대 바닷가를 보고 학술회장으로 갔습니다. 이제부터 대중강연, 인터뷰를 나누어 설명하겠습니다.
(해운대는 못참지)
⯎대중강연⯎
이곳이 부산 벡스코입니다. 여기서 열리는 대중강연을 먼저 들었습니다.
여기가 대중강연을 하는 곳입니다. (아침에 가서 사람은 없었습니다.)
대중강연의 첫 주제는 화성 샘플 리턴 임무인데요, 이는 화성에 가 있는 화성탐사로버, 퍼시비어런스호가 지구로 화성의 샘플을 가져오는 프로젝트입니다. 수세기동안 눈으로만 화성을 보아왔던 인류가 화성의 일부를 직접 가져와 연구하는 것이죠.
이 강연에서는 워드화 박사님이 직접 나오셔서 강연을 하셨습니다. 박사님은 화성의 샘플을 가져오면 화성의 로버가 할수 있었던 한계를 넘어 지구의 많은 장비를 이용하여 연구할수 있고, 연구를 통해 화성의 생명 또는 물이 존재했던 여부와 화성과 지구의 유사성을 이용해 지구의 기원과 지구의 자기장의 기원을 알수 있을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또한, 연구를 통해 인류의 화성에 가기 위한 꿈을 앞당길 수 있고, 태양계 다른 행성의 기원과 인류를 바라보는 관점 또한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럼, 이 샘플은 어디서 채취한 것일까요? 바로 퍼시비어런스호가 착륙했던 예제로 크레이터에서 주로 채취합니다. 그런데 왜 하필 그 넓은 화성에서 예제로 크레이터일까요? 예제로 크레이터는 과거 물이 흘렀던 흔적이 남아있기도 하고, 근처엔 용암이 흐른 흔적이 있기도 하답니다. 심지어 습한곳에 생성되는 이암이 대량으로 발견된 적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근처에 미생물이 있었나 찾아보기 적합한 장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퍼시비어런스는 샘플을 13일 기준으로 12개만 더 채취하면 그것을 지구로 보낸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지구로 샘플을 보낼까요? 과정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퍼시비어런스가 화성에서 채취한 샘플을 퍼시비어런스에 탑재된 로켓으로 화성 궤도까지 쏘아 올린다.
2. 궤도선(ERO)으로 로켓과 도킹 후 지구로 귀환한다.
3. 지구에 도착해서 낙하산을 이용해 지구로 귀환한다. 입니다.
⯎워드화 박사님 인터뷰⯎
( 워드화 박사님의 자세한 정보 -> https://www.google.com/url?sa=i&url=https%3A%2F%2Fwww.nasa.gov%2Fpeople%2Fdr-meenakshi-wadhwa%2F&psig=AOvVaw2fAog8NaFAxflV39r0mUf4&ust=1721554391568000&source=images&cd=vfe&opi=89978449&ved=0CBEQjRxqFwoTCOjn9IWotYcDFQAAAAAdAAAAABBm )
강연을 듣고 어린이 우주 기자단이 모여 워드화 박사님께 각자 하고싶은 질문을 하였습니다. 모두 너무 좋은 질문을 해 주셔서 결코 빼고 기사를 쓸수 없었습니다. 그럼 각자 기자분들이 했던 질문과 답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른 기자분들의 질문을 쓴다는것에 기자분들께 양해 부탁드립니다.)
Q. 화성과 지구의 환경이 다른데, 화성 암석 샘플이 지구에 도착한 후 어떤 연구를 할때 어떤 주의를 기울여야 하나요?
A. 화성의 암석은 지구와 비슷한 것이 많아 지구에서도 비슷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구와 다른 역사를 가진 암석을 다룰땐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Q. 이 일을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과 극복 방법은 무엇인가요?
A. 미국과 문화가 매우 다른 인도에선 여자에겐 보통 교육을 시키지 않는데, 운이 좋게도 교육을 받을 수 있어서 미국에서 우주과학을 공부할 기회를 얻었지만 나와 비슷한 롤모델이 없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잘 이겨냈습니다.
Q. 화성을 테라포밍 하는 건 좋은생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화성을 테라포밍 할 땐 주의해야 하고 그러한 작업을 할 때는 지구를 먼저 살펴야 합니다.
Q. 지구의 나이를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하여 측정할 수 있다고 들었는데, 은하계의 나이도 동일 방법으로 측정 가능한가요?
A. 은하계의 나이는 스케일이 다르고 측정하는 방법도 살작 달라 어렵습니다.
Q. 지구의 암석이나 흙 따위를 통해 지구의 미래도 알수 있나요?
A.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과거를 먼저 살펴보아야 합니다.
각자 기자분들이 하고싶은 질문을 다 한 후, 이걸 보고 계시는 여러분이 궁금해 할 만한 질문을 드려보았습니다.
Q. 우주의 꿈을 꾸고있는 꿈나무들에게 꿈을 이룬 사람으로써 한마디 해 드리자면?
그러자, 멋있게 말해주셨습니다.
A.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고, 호기심의 스파크를 잃지 말아야 합니다. 호기심이 지금의 나를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기사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7.21
라온 친구, 워드화 박사님 인터뷰하고 알게 된 내용을 자세하게 소개해 주었네요. 멀게만 느껴지는 지구 밖 우주, 화성 연구를 직접 하고 있는 분의 이야기를 들으니 상상 속이나 책 속에서의 이야기가 아니라 정말 현실로 와닿네요. 인터뷰를 하며 듣고 알게된 내용을 구체적으로 잘 정리해 주었어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