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난 직후는 왜 그렇게 피곤할까?

2024.07.23

안녕하세요?



박하휼 기자입니다.



오늘은 왜 아침에 일어난 직후에는 왜 피곤한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침에 일어난 직후는 왜 그렇게 피곤할까.





(보통 사람의 권장 수면 7~9시간)





(수면에는 5단계가 있다.) 1~4단계를 비램수면 (non-REM)이라고 한다.





나머지 단계를 렘수면, (rapid eye movement, REM) 이라고 한다.





수면의 단계를 완주하기 위해서는 90~120분의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하룻밤에 7~9시간 정도 잠을 잔다면 이와 같은 수면 주기를 넷다섯번 반복하게 된다.





수면 1단계에서는 작은 소리에도 눈이 떠진다.

이 상태에서 5분 정도가 지나면 2단계로 넘어가고,



두 개의 뇌파가 확인된다. 이 상태에서 10~15분이 지나면 3단계로 넘어가며,뇌파가 규칙적으로 변하고 혈압과 맥박,호흡 등이 안정된다.





4단계는 숙면의 상태로 잠에서 쉽게 깨지 않는다. 참고로 숙면하는 동안 신진대사가 감소하고, 날에 고갈된 신경전달물질이



충전되며, 성장호르몬을 비롯한 여러 호르몬이 분비되므로 이 단계는 매우 중요하다.



보통 렘수면에서 꿈을 꾸는데, 꿈은 깨어 있는 동안

수집한 정보를 장기 기억으로 전환하고 쌓인 감정들을 처리해준다.(출저:사물궁이)

 



이상 박하휼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7.24

수면에도 단계가 있다는 점을 소개해 주었네요. 잠들면 우리가 어떤 상태에 놓여 있는지 자신은 알 수 없지만, 자면서 꿈을 꾸기도 하고, 움직이기도 하고, 기억에 전혀 없는 숙면하는 단계 등 누워서 잠을 자더라도 다양한 상태가 있다는 점을 잘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목에서 잡을 자고 일어나면 피로함을 느끼는 이유에 대해서는 글에 그 답은 없는 듯 해요. 어떤 경우에는 1시간을 자더라도 숙명하고 일어나면 개운한 느낌으로 일어날 것이고, 오래 누워있어도 잠을 푹 자지 못하면 피곤한 상태에서 깨기도 할 텐데요. 시간과 상관없이 양질의 숙면에 대해 조금 더 설명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록보기

댓글 2

수면에도 단계가 있다는게 신기해요.


수면의 단계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