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악플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김민경 기자입니다. 저는 요즘 기자단에 "똥"이라고 적어두고 내용도 똥인 포스팅과 악플을 많이 보았습니다. 또한 악플에 악플로 답장을 하시는 분들도 많이 보았는데요. 악플을 달지 말라고 심지어 어린이과학동아에서도 공지사항으로 알려 주셨습니다. 많은 분들이 하지 말라고 하였는데 계속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분들은 왜 이러는 것일까요? 제가 생각하는 이유는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외부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기자단에 푸는 것입니다. 둘째, 저희가 그것을 보고 하는 반응이 재미있어서 하는 것입니다. 셋째, DS를 많이 모으기 위해서입니다. 라고 생각합니다. 악플은 반성하는 정도 등으로 처벌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제해 주세요.
이 사진을 보면 40대~50대가 제일 악플러가 많았습니다. 이건 아이였을 때의 습관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실제로 연예인 김가연 씨는 악플 약 80여건을 고소했고 그중 약 40여건이 처벌 되었습니다. 그러니 기자단 분들도 어린이라고 해도 100% 처벌을 당하지 않을 거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러니 '나는 어리니 처벌 받지 않으니까 악플을 달아도 돼'하는 생각이나, '설마 누가 신고하겠어?'라는 생각을 버리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를 읽고 악플을 다시는 분들은 생각을 바꾸기 바랍니다.
김민경 기자.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6.10.17
악플의 원인을 스스로 추측해 보고 관련 자료도 조사해 본 점이 훌륭해요. 악플을 달았던 친구들이 이 기사를 읽고 생각을 바로잡기를 바랍니다.
[악플은 반성하는 정도 등으로 처벌도 할 수 있습니다.]는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 것인지 분명하지 않은 것 같아요. 무슨 뜻으로 적은 문장인지 더 자세히 이야기해 줄 수 있나요?
다음 문장은 맞춤법을 바로잡았어요. [실제로 연예인 "김가연"씨는 악플을 약 80여건을 고소하고 약 40여건이 처벌 돼었습니다.] → [실제로 연예인 김가연 씨는 악플 약 80여건을 고소했고 그중 약 40여건이 처벌 되었습니다.]
대법원의 자료를 인용한 점은 아주 좋아요. 다만 아이였을 때의 습관 때문에 40대~50대가 악플을 단다는 설명은 언뜻 이해하기 힘들어요. 어릴 때 무슨 습관이 영향을 준 것일까요? 혹시 원래의 자료에 그러한 설명이 있었나요? 그렇다면 더 자세히 인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그 그림은 어디에서 가지고 온 것인가요? 다른 사람이 정리한 자료를 인용할 때는 출처를 꼭 밝혀 주세요. 각 그림마다 캡션으로 달면 가장 좋아요.
추천추천!짱!
기자단 친구들도 악플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말고, 어떤 점이 잘못된 것인지 정확히 짚어주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시의성 있는 기사 내용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