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파크에 숨겨진 과학!(기사콘 챌린지)

2024.08.10

안녕하세요! 공민찬 기자입니다. 저는 오늘 8월달 기사콘 챌린지인 '내가 가본 신기한 워터파크를 소개해요!' 에 대한 기사를 써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가본 워터파크가 없어서,워터파크의 놀이기구의 과학적 원리를  설명하는 기사를 써보겠습니다. 잘 봐주세요!



 



워터파크의 다양한 놀이기구



1.워터슬라이드



워터슬라이드는 워터파크의 가장 대표적인 놀이기구입니다. 말 그대로 물 미그럼틀이라는 뜻이죠. 미끄럼틀인데,그곳에서 물이 흐릅니다. 그래서 더 미끄러워서 보통 미끄럼틀보다 더 빠르게 내려가죠. 워터슬라이드에는 '에너지 보존 원리'  라는 과학이 숨겨져 있습니다.  높은 곳에 올라가면 '위치에너지'가 생기는데,워터슬라이드에서 내려가면서 위치에너지가 '운동에너지' 로 전환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빨리 내려가는 것을 막는 '마찰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워터슬라이드의 물이 마찰력을 줄여서 빨리 내려가는 거랍니다. 



그리고 워터슬라이드에서 날아갈 것 같은 느김을 받은 적 있나요? 워터슬라이드가 둥근 모양이기 때문입니다. 그 원리는 바로 원심력이죠. 원심력은 원운동하는 모든 물체가 원 밖으로 튕겨져 나가려는 힘을 말합니다. 이때 원운동은 튜브가 원 모양으로 돌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가 둥근 워터슬라이드에서 워운동하고있는 튜브가 원에서 튕겨져 나가려고 해서 날아갈 것 같은 느김을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워터슬라이드에서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모두 조심하세요!



 



2.수영장 



워터파크에는 그냥 수영할 수 있는 수영장도 있습니다. 수영장에서 뜰 수 있는 원리도 있습니다. 우리가 수영장에서 뜰 수 있는 원리는 바로 '부력'입니다. 중력은 물체가 땅으로 떨어지려고 하는 힘이지만, 그 반대로 위로 올라가려는 힘인 부력도 있습니다. 과학자 아르키메데스가 처음 발견했죠. 수영장에서 중력이 크면 우리는 물에 가라앉고, 부력이 크면 우리는 물에 뜨는 것입니다.



 



3.파도플



파도풀은 수영장이지만 인공적으로 만든 파도가 있습니다. 물을 쏟아서 파도를 만들죠. 하루에 몇천 톤의 물을 사용합니다. 이 원리는 물탱크의 물이 서로 충돌하면서 입자들이 운동에너지를 전달하여 파도가 생기는 것입니다. 파도풀에서 파도를 타 보세요!



 



지금까지 워터파크에 숨겨진 과학 원리를 알아봤습니다. 그럼 안녕히게세요! 지금까지 공민찬 기자였습니다. 



이상입니다. 



(참고:어린이 과학동아 2024년 8월 1일 15호 워터파크 기사)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8.10

여름하면 물놀이! 물놀이하면 워터파크가 생각나는데요. 워터파크에서 찾을 수 있는 과학 원리 몇 가지를 직접 그린 귀여운 그림과 함께 소개해 주었네요.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미끄럼틀, 부력의 원리, 인공 파도풀 등 여름철 많은 어린이들이 경험하는 워터파크 안에서 재밌고 알찬 내용으로 글을 구성해 주었네요. ^^

목록보기

댓글 2

저는 워터슬라이드를 제일 좋아하는데 과학적 원리에 대해서 잘 알게되었어요!!!



기사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