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꿈에서 꿈을 조종한다?! 자각몽! 1
먼저 자각몽이란 꿈속에서 꿈을 인식하고 내맘대로 할 수 있는 꿈 입니다.
꿈을 조종할 수 있다니 돼게 신기한 것 같아요. 그런데 이 꿈은 어떻게 꾸는 것일까요? 자각몽을 꾸는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 방법은 잠들기 전에 꾸고 싶은 꿈을 상상하면서 그 속에 내가 꿈을 자각하는 상상을 하면 자각몽을 꿀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밤에 잘 때보다 낮잠을 잘 때 이것을 하는게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일상 생활을 하면서 계속 지금이 꿈인지 아닌지를 자신에게 되묻고, 현재 경험이 비현실적이지는 않은지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깨어 있는 동안 이를 반복 훈련하여 습관이 되면 꿈속에서도 습관대로 행동할 확률이 높고, 현실적이지 않은 느낌에 꿈을 자각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마지막 방법은 꿈 일기를 쓰는 것입니다. 꿈 일기를 쓰다 보면 비정상적인 특징이 자주 반복될 텐데, 이 특징이 꿈에서 나타날 때 꿈이라는 사실을 자신에게 기억시키는 겁니다.
예를 들어 강아지가 하늘을 날아다니면 나에게 폭탄이 떨어지거나 이상한사람이 와서 잡아가는 그런 안좋은 꿈을 꾼다든지 말이죠. 꿈은 거의 모든사람들이 현실속에서 까먹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꿈을 깨자마자 써야 더 효과적이겠죠?
그런데 자각몽을 꾸기 전에 위험성도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자각몽은 각성 상태와 렘수면이 혼합된 부자연스러운 상태입니다. 따라서 자각몽 훈련은 현실과 꿈의 경계를 흐리게 만들어 현실 인식을 방해하고 정상적인 수면 리듬을 방해합니다.
실제로 자각몽을 많이 꾸는 사람일수록 수면의 질이 나빴다는 통계 결과도 있고 현재 정신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자각몽 훈련이 환각과 섬망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합니다.
그렇다고 안 좋은 점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장점도 있습니다. 자각몽을 자주 꾸는 사람들은 삶의 만족도와 자존감이 높았고, 창의력과 스트레스 저항성이 뛰어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각몽은 치료에도 활용되는데 반복된 악몽이나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를 완화하는 데에 쓰이기 합니다.
자각몽 이야기 어떠셨나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9.24
보통은 꿈을 꾸면 깼을 때 꿈의 내용이 잘 기억이 나지 않을 때도 있고, 생생한 꿈을 꾸더라도 꿈속에서 내가 하고 싶은 행동을 마음대로 하지 못하는데요. 꿈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점이 우선 무척 흥미롭네요. 치료의 방법으로 쓰이기도 한다는 점도 신기했구요. 자각몽에 대한 이야기 잘 봤습니다.
정말 신기하네요.
저도 제 꿈을 스스로 통제해보고 싶네요! 기사 주제가 흥미로워서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