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자동차 문화를 알아보자!

2025.01.23

[드리프트]



이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드리프트는 코너 탈출 속도를 중시하는 레이싱 기술의 하나로, 뒷바퀴를 잠궈 미끄러지게 해 코너를 도는 기술로 일본 레이싱 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기술입니다!



이게 언제부터 일본 사람들에게 대폭 알려졌냐 하면...



1995년 이니셜 D가 발매된 해 입니다. 이 만화가 일본에서 워낙 유명한지라 이후로 만화의 주 매경인 아키나(현 하루나)산에서 매년 사고가 발생했었습니다. 원인은 다름아닌 공도 레이싱이었죠.



줄거리는 타쿠미가 AE86 코롤라 스프린터 트루에노를 타고 드리프트하는 내용인데, 이 설정이 대유행을 타며 1990~2000년대 없는 만화방이 없었습니다. 애니메이션으로도 만들어지면서 흥행을 탔고, 시즌 6(파이널 스테이지) 까지 방영되었습니다.(전편 TV*NG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이 드리프트와 함께 튜닝 문화도 발전했는데, 이게 JDM 머신의 시초입니다.



닛산,토요타,혼다,쓰바루,마쓰다,미쓰비시,다이하츠 등등 모든 차를 개조해서 끌고 다니는데요, 마쓰다 Rx, Mx, 닛산 GT-R, Silvia, Z, 미쓰비시 Lancer Evo, Eclipse, 토요타 Supra, Corolla, 혼다 Type R, s2000 등이 주요 차종이였습니다. 더 소개하려면 하지만 끝도 없기 때문에 이쯤에서 주요 차종 Top 3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3. 닛산 GTR BNR34



Nissan GTR BNR34



출처: 유튜브 Destim



명차 중의 명차, GTR이 납셨죠. R33에 이어 나온 차.



분노의 질주 2에도 강렬한 이미지로 나오고 이니셜 D에도 나오며 R32와 함께 최고의 GTR로 평가받는 차입니다.



일본 양카 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팬덤이 두터운 차입니다.



2. Supra A80 Mk.4



Supra A80





출처: 유튜브 Destim



둥글하고 날렵해 보이는 이 Mk.4 수프라는 오랜 역사와 흥행을 거뒀습니다. 특히 분노의 질주가 나온 후 중고가가 두 배 이상 뛰기도 했는데요, 위의 사진과 같이 바디킷을 장착하면 더 느낌이 살아난답니다. 공격적인 느낌, 섬세한 느낌 어떤 스타일로도 좋습니다.



1. Mazda MX-5



Mazda MX-5



출처:유튜브 Dennis De Castro



MX-5 미아타는 구형과 신형 모두 동글납작한 몸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구형은 미소를 지니고 있지만 신형은 찡그리고 있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구형 미아타의 이 독특한 미소 때문에 지금도 활발하게 거래,개조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문화란 참 독특한데요, 이렇게 해서 오늘은 일본의 자동차 문화를 간략하게 소개해 봤습니다.



이상 정예준 기자였습니다.



(순위는 개인의 의견입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5.01.25

자동차하면 유럽의 독일이 생각나지만, 아시아에서는 일본의 자동차도 무척 세계적으로 유명하죠. 일본의 자동차에 대해 소개해 주었네요. 일본의 자동차 문화라기 보다는 일본의 자동차 종류 몇 가지를 자세하게 소개한 느낌이 좀 더 드는데요. 오늘 소개한 자동차를 선택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일본의 많은 자동차 회사에서 어떤 회사가 유명한지, 또 자동차 회사마다의 특징 같은 것을 소개해 주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