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는 타악기일까,현악기일까?

2025.03.15

안녕하세요! 정하영 기자입니다~!!



오늘은 피아노가 무슨 악기안지에 댜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타악기는 때려서 소리를 내는 악기이고, 현악기는 줄을 튕겨서 소리를 내는 악기입니다.



 



피아노는 현악기와 타악기의 특징을 모두 가진 독특한 악기입니다. 줄(현)이 진동하면서 소리를 내므로 현악기의 특성을 가지지만, 건반을 누르면 내부의 해머가 줄을 쳐서 소리를 내기 때문에 타악기의 특성도 있습니다.



피아노 안에는 220개 이상의 강철줄이 있고,건반을 누르면 해머가 줄을 때려 진동이 증폭되면서 소리가 납니다.



그러나 피아노는 활로 켜거나 손으로 뜯는 방식이 아니고,해머로 두드려 소리를 내는것입니다.



결과적으로,피아노는 해머현악기에 속한다고 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아노는 현악기와 타악기의 특성을 모두 가진 건반 악기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피아노는 다양한 음악 스타일에 활용될 수 있으며, 풍부한 음색과 표현력을 자랑하는 악기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5.03.16

피아노를 연주할 때 손가락으로 눌러야 소리가 나니까 타악기인가 싶기도 하고, 피아노 안에서 현이 있으니 현악기 같기도 하네요. 해머현악기라고도 부르는군요. 건반악기라고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피아노는 꽤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하고 배우기도 하는 악기인데요. 피아노의 특징에 대해 조금 더 조사해 봐도 재밌는 기사를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목록보기

댓글 1

'피아노는 타악기일까, 현악기일까' 정말 흥미로운 제목이네요!
피아노는 건반을 눌러서 연주하기 때문에 타악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 그 속에 수많은 현이 있지요.
피아노가 현악기로 분류되는 이유를 잘 설명해 주었습니다~
피아노 연주를 좋아하는 어과수 기자단 친구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 같아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