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잘 때 떨어지는 느낌이 드는 이유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밤에 자다가 떨어지는 느낌이 들어 다리를 펄쩍철쩍 흔든 적 있으십니까? (꾸며주는 말이 펄쩍펄쩍밖에 생각이 안나네요ㅠㅠ)저도 자다가 떨어지는 느낌이 들어 다리를 흔든 적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잠을 잘때 1단계, 2단계, 3단계, 렘수면으로 나뉩니다. 우리는 단계가 높아질수록 근육이 위완됩니다. 하지만 잠 모종의 이유로 근육이 충분히 이완되지 않고 근육발작이 일어나 잠에서 깹니다. 이걸 '수면 놀람증' 이나 '수면 경련' 이라고 합니다. 다른 이유도 있지만 수면 놀람증이 일어나는 이유는 피로와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느낌이 계속된다면 하지불안증우군을 의심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불안증우군은 수면장애중 하나로 휴식중 다리가 근질거림, 벌레가 다리에 있는 느낌, 다리가 따끔한 느낌, 따라서 다리를 움직이려고 하는 충동입니다. 이 느낌이 난다면 병원으로 가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불편한 자세로 잔다면 수면 놀람증이 일어날 확률이 크니 편안한 자세로 자면 더욱 좋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5.03.17
잘 때 떨어지는 느낌을 느낀다면 좀 무섭기도 할 것 같은데, 근육이 충분히 이완되지 않았을 때 수면 중에 불편하을 느껴서 놀라는 현상이군요. 낮에 몸을 많이 쓰고 자면 자다가 깜짝 놀라기도 하고 몸이 불편한 경험은 있는데, 잠들기 전에 충분히 몸을 이완시켜 주고 눕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하지불안증후군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어요. 우리 몸에서 아무래도 다리가 낮에 움직임이 많은 부위니까 잘 근육을 풀어주는 게 좋겠어요. ^^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도 자다가 쿵 떨어지는 느낌이 든 적이 있는데 그 이유를 알게 됐네요!
충분히 이완되지 못한 근육 때문에 깜짝 놀라게 되는 거군요!
편안한 마음으로 잠에 들어야 수면 놀람증을 방지할 수 있겠어요~!
현규 기자님, 다음에도 유익한 기사 팝플에 작성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