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페달은 무슨역할을 할까??

2025.03.24

안녕하세요!!정하영 기자입니다~!



오늘은 피아노 페달이 각각 무슨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피아노의 페달은 피아노 소리를 더 좋게 만들고 음악을 만들어가기 위해 사용합니다,



피아노에는 3개에 페달이 있습니다.



왼쪽은 '우나 코르다 페달'(소프트 페달),



가운데 페달은 '소스테누토 페달'



오른쪽 페달은 '뎀퍼 페달' 입니다.



지금부터 각각의 페달의 역할과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우나 코르다 페달



 왼쪽 페달은 헤머가 현을 치는 방식을 변화시켜 소리를 더 부드럽게 만듭니다. 그랜드 피아노에서는 해머가 살짝 옆으로 이동해 한줄의 현만 때리게 되며, 업라이트 피아노에서는 해머가 현에 더 가깝게 위치하여 타격력을 줄입니다.



 



2. 소스테누토 페달



 가운데 페달은  특정한 음만 지속되도록 도와줍니다. 이 페달을 밟기 전에 누른 건반의 음만 유지되며, 이후에 연주하는 음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주로 그랜드 피아노에서 사용되며, 업라이트 피아노에서는 다른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업라이트 피아노에서는 소리를 작고 부드럽게 하다고 합니다.



 



3. 댐퍼페달



 오른쪽 페달은 건반에서 손을 떼더라도 소리가 계속 울리도록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페달을 밟으면 모든 댐퍼가 올라가면서 현의 진동이 멈추지 않게 되어, 음을 부드럽게 연결하거나 웅장한 소리를 낼 때 사용됩니다. 이 페달은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지금까지 피아노 페달 각각의 기능과 특징을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5.03.25

피아노 페달이 3가지가 있군요. 각각의 이름도 처음 들어보네요. 아마 피아노를 배우는 친구들은 페달을 눌러 봤고, 페달을 눌렀을 때 소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들어보았을 것 같은데요. 피아노 페달의 3가지 기능과 특징 잘 봤어요. 집에 있는 피아노가 있는 친구들은 피아노 페달을 눌러보고 소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해 봐도 좋을 것 같네요.

목록보기

댓글 2

저는 피아노를 좋아하는데 이렇게 보니까 정리가 잘 되네요!


피아노의 세 가지 페달의 이름과 역할을 알 수 있어 유익한 기사였습니다!

피아노를 연주할 때 오른쪽 페달만 주로 사용했는데, 다른 페달의 쓰임도 알게 되어 흥미로웠어요ㅎㅎ

다음엔 세 가지 페달을 모두 활용해 보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