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의 온도가 올라갈수록 부피가 커지는 샤를의 법칙

2016.11.23

여러분, 분자 운동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저는 어린이과학동아에서 예전에 연재한 '다운이 가족의 생생 양자역학'을 읽은 이후로 분자 운동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번에 학원에서 분자 운동에 대해서 배워서 잘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배운 부분은 '온도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였습니다.



 





(출처는 사진 속에)



 



샤를의 법칙은 압력이 일정할 때, 기체의 부피는 그 종류에 관계없이 온도가 1도씩 높아질 때마다 0도일 때 부피의 273분의 1씩 증가하는 법칙입니다. 수식으로는 Vt=V0+(V0*273분의 1)이고 해석하자면 Vt는 t도(온도)일 때의 부피,  V0는 0도일 때의 부피입니다. 저처럼 분자 운동에 흥미를 가진 기자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6.11.25

‘다운이 가족의 생생 양자역학’에서 배운 내용을 학원에서 다시 만나서 반가웠겠어요. 다른 독자 친구들도 그렇기를 바라요. ^^

샤를의 법칙에 대해 설명했는데 제목에서도 그 내용을 요약해서 보여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샤를의 법칙’보다 ‘기체의 온도가 올라갈수록 부피가 커지는 샤를의 법칙’은 어떨까요?

샤를의 법칙을 관찰할 수 있는 일상 속 예를 같이 들어 줬다면 보다 흥미로운 기사가 됐을 것 같아요. 사람들은 어려운 내용을 배울 때 익숙한 것을 이용해 접근하면 쉽게 받아들이기 때문이죠. 뜨거운 공기가 가득 찬 밀봉된 플라스틱 용기가 식으면 찌그러지는 현상도 샤를의 법칙으로 설명할 수 있답니다. 온도가 올라갈수록 부피가 커진다는 말은 곧 온도가 내려갈수록 부피가 작아진다는 뜻이니까요.

목록보기

댓글 2
댓글을 달아준 지호 기자 의견처럼 일상 생활에서 샤를의 법칙을 확인할 수 있는 실험을 소개하는 것도 좋겠어요~!
탁구공으로도 실험할수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