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이 그림이 AI라고? AI 그림의 위험성
요즘 카톡,인스타 등 여러 SNS에서 지브리 스타일 프로필 사진이 자주 보입니다. 보기에는 예쁘고 귀여울 뿐이지만, AI 그림이 과연 편리하기만 할까요?
지브리 스타일 AI 그림 제작에 대해서는 지브리의 감독인 미야자키 히야오도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2023년, AI 생성 일러스트에 대한 FAR OUT 매거진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미야자키 하야오는 AI 그림에 대해 '역겹고 모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반면,챗 GPT에게 이러한 AI생성 그림이 저작권법에 어긋나지 않냐고 물었을 때, 챗 GPT는 '애니메이션의 원작 캐릭터나 특정 장면을 그대로 베끼는 것이 아닌, 분위기만 참고한 것이므로 괜찮다' 라고 답했습니다.
실제로 일러스트레이터들은 자신의 그림을 SNS에 올렸을 뿐인데 AI 그림이라고 오해받기도 하였는데, 이는 AI가 일러스트레이터들의 그림체를 학습했기 때문에 벌어진 일입니다. X(트위터)에서는 현재 AI가 여러 일러스트레이터들의 그림체를 학습하고 있는 상황이고, 그로 인해 그림을 접거나 게시물을 올리지 못하는 등 AI 때문에 SNS생활에 지장이 생긴 사람들도 있습니다.
AI 리터칭도 AI이용 문제의 한 부분입니다. AI는 주로 명확한 출처를 찾기 어려워, AI 리터칭 여부를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AI가 다양한 그림체를 학습했기에, 그림체를 보고 AI의 그림을 구별하기도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AI그림이 널리 이용되며, AI그림은 중요한 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며 이득을 본 사람들이 있고, 피해를 입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요새에는 그림대회에마저 AI그림이 이용되고 있고, 점점 피해도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법이 마련될지, 아니면 이 사태가 이어져 화가들이 사라질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AI 그림에 대해서는 모두가 잘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출처:https://v.daum.net/v/2qzwHKc6Ay)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5.04.11
최근 chat gpt를 통해 일본 유명 애니메이션 작가인 지브리의 그림체 그림이 유행처럼 퍼지고 있어요. 몇 초만에 유명 작가의 그림체로 사진이 변환되는 점이 신기해서 많은 사람들도 사진을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예쁜 그림체로 바꿔보곤 하는데요. 발전한 인공지능 기술이 과연 좋기만 한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고 글을 써 주었네요. 인공지능이 사람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한 창작(글, 그림, 작곡 등)의 영역까지 하게 됨으로 인해 진짜와 가짜를 구별해야 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또 어디까지 인공지능 기술을 인정할 것인가를 고민하게 되기도 하죠. 그런 부분에 대해 윤희 친구의 생각을 잘 정리해주었어요.
윤희 기자님~ 최근 유행하고 있는 AI에 그림의 위험성에 관한 기사를 작성하셨네요.
AI가 여러 작가의 그림을 무단으로 학습하고 사람들의 얼굴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여러 윤리적인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지요.
AI가 그린 그림과 사람이 그린 그림을 구분하기 위한 장치나 제도를 마련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요.
AI 윤리 문제에 대한 윤희 기자님의 생각을 잘 정리해 주었습니다!
요즘 AI를 이용해 SNS 프로필 사진을 만드는 유행이 있었어요.
점점 발전하는 인공지능 그림이 여러 문제를 불러올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의 의견을 모아 대처 방안을 의논해야겠지요!
윤희 기자님, 다음에도 유익한 주제로 팝플에 기사 많이 작성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