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곰의 비밀

2025.04.14

-북극곰 (출처_주간조선)



 



추운 북극, 눈과 얼음으로 뒤덮인 하얀 세상. 그 속을 조용히 걷는 커다란 흰 동물, 바로 북극곰입니다. 그런데 여러분, 북극곰의 털은 왜 하얀색일까요? 단순히 예뻐서일까요? 아니면 우연히 그런 걸까요? 지금부터 그 과학적인 이유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첫번째 비밀: 숨바꼭질의 달인



북극곰은 사냥을 아주 잘하는 동물입니다. 주로 물개를 잡아먹습니다.

그런데 눈 위에서 까만 털을 가진 동물이 움직인다면 어떻게 될까요?

물개에게 바로 들켜 결국에는 굶게 되겠죠. 그래서 북극곰은 주변 환경에 잘 섞이기 위해 흰 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런 현상을 '위장'이라고 부릅니다. 마치 하얀 망토를 입고 숨어 있는 것과 비슷해요. 



 



2. 두번째 비밀: 사실은 투명하다?



놀랍게도, 북극곰의 털은 진짜 흰색이 아닙니다. 각 털은 투명하고 속이 빈 튜브처럼 보입니다. 그럼 왜 흰색처럼 보일까요? 햇빛이 털 안에서 여러 방향으로 퍼지면서 흰색처럼 보이는 거에요. 이러한 현상을 산란이라고 부릅니다. 또 북극곰은 두꺼운 지방층과 공기를 가둘 수 있는 털 덕분에 영하 40도에서도 끄떡없이 살아갈 수 있습니다.



 



 



북극곰은 환경에 맞게 진화한 동물들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보았을 때에는 그냥 흰 털이 알고 보니 북극곰의 커다란 생존수단이라는 사실, 놀랍지 않나요? 다음에는 더욱 놀라운 동물 이야기를 다루어보겠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5.04.15

북극곰을 진짜 본 적은 없지만 사진 속 북극곰의 털 색은 정말 하얀색으로 보이는데요. 실제로는 흰색보다는 투명한? 거의 색이 없는? 털이라니 그 점도 신기하네요. 주위에 흰 눈이 대부분이고 북극은 무척 추운 곳이기 때문에 북극곰이 그런 환경에서 살기에는 색이 거의 없는 흰색의 털이 유리하다는 점도 흥미롭게 잘 봤어요. ^^

목록보기

댓글 1

북극곰의 털에 숨겨진 이야기를 소개해 주었네요.
북극곰은 사냥을 잘하기 위해 주변 환경과 비슷한 털색을 갖게 되었군요.
그런데, 북극곰의 털이 흰색이 아니라 사실 투명한 색이라니, 너무 흥미롭습니다!
혜율 기자님, 다음에도 신기한 동물 이야기를 팝플에 작성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