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날름날름 혀에 과학이 산다!
안녕하세요. 윤보연 기자입니다. 오늘은 혀에 대하여 쓰려고 합니다. 잘 봐주세요!
(출처: 다음)
- 미리 알아보기! 코너 -
혀를 통해 액체 상태의 화학 물질을 자극으로 받아들여 맛을 느끼는 것을 '미각'이라고 합니다. 이제 혀에서 느끼는 맛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 더럽기만 혀가 느끼는 맛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 -
Y: 안녕하세요. 윤보연 기자입니다. 잠시 알려드릴 것이 있습니다. 'Y'라는 글씨가 있으면 그 글씨는 제 이름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Y: 우리 혀가 느끼는 맛의 종류는 총 4가지입니다. 어떤 맛이 있을까요? 한번 맞추어 보세요!
Y: 흠... 이제 답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사진을 보시죠.
(출처: 다음)
Y: 어때요? 여러분이 생각하신 답과 똑같나요? 잘하셨어요. 이렇게 혀에는 부위별로 어떤 특정 맛을 더 잘 느낄 수 있는데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부위에 보다 그 맛을 잘 느낄 수 있는 거랍니다.
- 오돌토돌 혀의 구조와 기능 알아보기 -
(출처: 다음)
1) 혀는 맛을 느낍니다. 혀 유두에는 미각 신경의 말초 기관인 맛봉오리(미뢰, taste bud)가 있으며, 음식물 중 침에 녹은 물질이 맛봉오리를 자극해서 생기는 감각을 미각(taste)이라 합니다.
2) 음식물을 섭취하여 씹고 섞고 삼킬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래턱의 운동과 치아의 작용, 볼, 입술과 혀는 함께 작용하여 음식을 침과 섞고 골고루 씹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입 안에서 소리를 만드는 구음 작용을 합니다. 모음에서는 구강이 공명강이 되어 음색을 주며, 자음에서는 혀, 연구개, 입술, 볼 등이 함께 움직여서 입 안에 좁아지는 부분이 형성되면서 각기 다르게 발음됩니다.
- 궁금한 미각의 성립 과정 -
액체 물질 -> 혀 표면의 돌기에 닿으면 맛봉오리(맛세포) -> 미각 신경 -> 대뇌
- 맛의 감별법의 통해 혀(미각)의 특징을 알아보자 -
>> 코를 막고 사과 주스와 포도 주스를 각각 혀에 대면 단맛만 느껴지고 주스의 종류를 잘 구별하지 못합니다.
>> 사과 주스의 맛은 단맛과 사과 향이, 포도 주스의 맛은 단맛과 포도 향이 합쳐져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음식 맛은 혀를 통해 느끼는 맛과 코를 통해 느끼는 냄새가 합쳐져 이루어집니다.
(관련 교과: 3학년 주위의 물질 알아보기)
그럼 잘 아셨죠? 그럼 다음에 또 뵐게요.
<<다음에 또 만나요~!>>
(출처: 다음)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6.11.30
혀에 대해 조사했군요. 제목이 재미있네요. 기사에도 다양한 정보를 잘 담았어요.
내용은 알찬데 문장들의 형식이 통일되어 있지 않아서 아쉬워요. 어떤 부분은 자세한 서술형이고 어떤 부분은 1, 2, 3처럼 번호가 붙여져 있고 어떤 부분은 문장의 형태가 아니네요. 질의응답으로 시작했으니 끝까지 질의응답으로 갔어도 좋았을 것 같아요. 혹은 일반적인 기사처럼 주제별로 문단을 나눠서 차근차근 서술하는 방법도 있어요.
공명강(입안, 코안 등 공명으로 공기를 진동시켜 음량을 크게 하는 빈 속), 연구개(입천장 뒤쪽의 연한 부분) 등의 단어 설명도 함께 했다면 한결 더 이해하기 쉬웠을 거예요.
맞춤법을 바로잡고 밑줄 그어서 표시했어요. 넬름넬름 → 날름날름, 쓸려고 → 쓰려고, 맞쳐보세요 → 맞추어 보세요, 골구루 → 골고루, 맛세표 → 맛세포, 합쳐쳐 → 합쳐져, 뵐께요 → 뵐게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