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반짝반짝 빛나는 과일 전지 만들기
안녕하세요? 강해완 기자입니다. 오늘은 과일 전지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준비물: 집게 전선 3개, 발광 다이오드, 구리판 2개, 아연판 2개, 과일칼, 오렌지(저는 오렌지 대신 마침 집에 있던 귤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1. 먼저 오렌지(귤)를 반으로 잘라 양쪽에 각각 아연판과 구리판을 2cm 간격으로 꽂습니다. 단, 껍질은 벗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한쪽 오렌지의 아연판과 다른 쪽 오렌지의 구리판을 집게 전선으로 연결하고 양쪽 오렌지의 남은 아연판과 구리판에 각각 집게 전선을 연결합니다.
3. 구리판에 연결된 전선을 발광 다이오드의 긴 다리에, 아연판에 연결된 전선을 짧은 다리에 연결하면 불이 들어옵니다.
빨간 불빛이 보이나요? 발광 다이오드의 불빛은 약해서 잘 안 보일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 실험의 원리를 알아볼까요? 아연판은 오렌지에 들어 있는 산성 성분과 만나면 부식되고 이 과정에서 가지고 있던 전자를 내보냅니다. 이 전자는 집게 전선을 통해 구리판으로 옮겨 갑니다. 즉, 아연판의 전자가 구리판으로 이동하면서 전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전류가 발광 다이오드의 불을 켜는 것입니다. 레몬, 사과와 같이 과즙이 풍부한 과일이나 감자, 고구마 같은 채소로도 실험을 할 수 있습니다.
* 실험에 사용한 과일이나 채소는 절대로 먹으면 안됩니다.
첫번째 사진 출처: 네이버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7.01.25
우와! 신기한 실험이에요. 재미있는 과학 실험을 소개해 줘서 고마워요. 친구들이 이 기사를 보고 집에서 따라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음 문장은 길어서 끊었어요. 한 문장에서는 한 가지 이야기만 하는 것이 좋아요. [이 전자는 집게 전선을 통해 구리판으로 옮겨 가고, 아연판의 전자가 구리판으로 이동하면서 전류가 발생됩니다.] → [이 전자는 집게 전선을 통해 구리판으로 옮겨 갑니다. 즉, 아연판의 전자가 구리판으로 이동하면서 전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조사를 수정했어요. [이 전류가 발광 다이오드에 불을 켜는 것입니다.] → [이 전류가 발광 다이오드의 불을 켜는 것입니다.]
다음 문장은 반복되는 어절을 지웠어요. 한 문장 안에 같은 단어가 반복되는 것은 피해 주세요. [레몬, 사과와 같이 과즙이 풍부한 과일들로 실험을 할 수 있고, 감자, 고구마 같은 채소로도 실험을 할 수 있습니다.] → [레몬, 사과와 같이 과즙이 풍부한 과일이나 감자, 고구마 같은 채소로도 실험을 할 수 있습니다.]
띄어쓰기 등을 바로잡은 부분은 줄을 그어서 표시했어요.
저는 비슷한 실험을 해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