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에너지시설, 아시나요??

2018.02.10

안녕하세요, 위례한빛초 4학년 추연진 기자입니다.



쓰레기는 '쓰고 남은 버리는 것' 이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버려진 쓰레기는 어디로 갈까요?? 예전에는 쓰레기를 처리한 후 버렸습니다. 환경에너지센터에서는 쓰레기를 재활용 할 수 있게 만들고, 또 쓰레기를 녹이면서 나오는 열을 친환경 에너지로 바꾸는 곳입니다.



환경에너지센터는 쓰레기를 태울 때 나오는 열에너지를 가지고 에너지를 만들어 보내는 곳입니다.



 



쓰레기는 중요한 자원입니다. 심지어 원시인들도 쓰레기를 버렸습니다. 원시인들은 주로 바다나 강 주변에 살기 때문에 조개나 물고기를 많이 먹었습니다. 원시인들의 쓰레기통은 조개무덤입니다. 이때는 쓰레기를 한 곳에 쌓았뒀었다고 합니다. 원시시대의 주쓰레기는 조개껍질, 뼈가 있습니다. 그다음 동경시대(조선, 신라등)에는 배설물, 짚풀이 주 쓰레기고, 현재는 어제 학교에서 나온 쓰레기(우유팩, 비닐, 음료수통, 음식물 쓰레기)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쓰레기의 처리과정은 어떨까요??



쓰레기통-학교쓰레기장-수거트럭-



1. 종이페트병과 우유병, 과자봉지-집단자원화시설



2. 휴지와 일반쓰레기-환경에너지시설



3. 음식물 쓰레기-음식물자원화시설



 



쓰레기는 다양하게 재활용 될 수 있습니다. 버려진 페트병은 유니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18개의 페트병을 이용해 구가대표 유니폼을 만든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옷은 석탄으로 되어 있는데, 플라스틱 페트병의 재료도 석탄이 포함되기 때문에 페트병으로 유니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캔을 자동차로, 빨대를 오리장난감으로 만드는 등 쓰레기를 매우 유용하게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는 비료로 사용합니다. 온갖 음식물들을 섞어 사료/비료로 만듭니다.



 



+올바른 재활용 법



1. 병이 유리지만 뚜껑은 플라스틱인 경우, 따로 배출합니다.



2.도자기는 불연성 쓰레기 봉지에 넣어야 합니다..(불연성 쓰레기는 불에 타지 않는 쓰레기를 말합니다. 도자기는 1300'c에 달궈졌지만, 쓰레기는 평균 1000'c로 태우기 때문입니다.)



 



이상 추연진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2.11

연진 기자, 쓰레기가 처리되는 과정과 재활용 되는 방법 등을 정리한 글을 써 주었네요. 쓰레기의 양을 줄이고, 쓰레기를 재활용하는 것은 환경을 위해 아주 중요한 일이지요. 이런 내용을 잘 알고 있는 것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긴 글은 아니었지만, 각각의 내용을 비교적 잘 정리해 주었어요. 다만 글의 마지막에 연진 기자의 생각을 좀 더 드러내는 결론에 해당하는 내용이 있었더라면 더 글이 완결되는 느낌을 주었을 텐데 그점이 조금 아쉽네요. 글을 쓸 때 글의 도입과 본론, 결론 세 가지를 기억하면서 글을 써 보면 좀 더 안정적인 글을 쓸 수 있답니다. ^^

목록보기

댓글 1
환경을 위해 분리수거를 열심히 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