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부터 줄임말,초성어 등은 NO!!

2017.10.23

안녕하세요?김태연 기자입니다.



오늘은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자!!'이자 '바르지 않는 말은 사용하지 말자!!'라는 주제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요즘에는 사람들이 흔히 욕이나 줄임말, 초성어, 자신이 만든 말 등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ㅇㅇ,ㅂㅇ,ㅂㅂ,ㅈㅅ,ㅇㄴ, 문상, 코노, 출책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잘못된 말들이 있는데요..



몇몇 분들은 위에 있는 예시를 아실 수 도 있지만 '이거 뭐지?','무슨 말이야?!' 하시는 분들 있을 거에요..



이와 같이 이런 말을 사용했을 때 좋은 점도 있지만 안 좋은 점도 많습니다.



우선 위에 예시를 잘 모르시는 분들처럼 어른과 아이, 친구끼리 등에서 대화를 할 때 잘 모르시는 분들은 오해가 생기거나, 무슨 말인지를 모르거나, 기분이 안 좋을 수 도 있습니다. 또한 한글을 사용할 때 마음대로 이상하게 사용이 됩니다.



반면, 좋은 점은 ㅇㅇ,ㅂㅇ 등.. 처럼 상대와 문자 등을 주고받을 때 쓰기가 편하고 빨리 쓸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한글을 사랑하며 바르고 좋은 말 만 사용하는 게 좋겠죠??



물론 저도 가끔씩 ㅇㅈ 등 초성어,줄임말,이상한(?)말(예 괜춘 괜춘)을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도 이제부터는 저를 포함한 우리 모두 바른말을 사용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항상 바른말이 아니더라도 줄임말,초성어 등은 줄이고 바른말,고운말을 주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줄임말, 초성어 등은 보기에도 그렇게 좋아보이진 않더라고요..;;;;;



앞으로는 고운말, 바른말, 알맞은 말만 사용합시다!!!감사해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7.10.24

태연 기자, 좋은 주제로 기사를 써 주었네요. 휴대전화 사용이 많아지면서 잘못된 우리말을 쓰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글에서 쓴 것처럼 자음만 쓴다거나, 너무 많은 줄임말을 쓴다거나 이런 것은 아름다운 우리말을 파괴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특히 이런 습관이 글을 쓸 때에도 하게 되면 글을 읽는 데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지요.

주제가 주제인 만큼 태연 기자의 이번 기사에서도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실수가 거의 없었더라면 좋았을 텐데, 아쉽게도 띄어쓰기 실수가 많았고 또 불필요한 마침표 사용, ~(물결기호) 등 글에서 쓰지 않는 것이 좋은 기호들이 많았어요. 글에서는 꼭 필요한 기호 외에 불필요한 기호를 여러 번 중복해서 쓰지 않도록 주의해 주길 바라요.

잘못된 띄어쓰기, 맞춤법은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해 두었으니까 잘 확인해 보고, 다음 기사를 쓸 때 더 유의해서 태연 기자의 생각처럼 바른 우리말로 글을 쓸 수 있길 바라요. ^^

[맞지않는] → [잘못된], [이거뭐지?] → [이거 뭐지?], [이와같이] → [이와 같이], [좋은점도] → [좋은 점도], [안좋은] → [안 좋은], [사용할때] → [사용할 때], [우리모두] → [우리 모두], [않더라구요] → [않더라고요.]

목록보기

댓글 14
동의합니다!제 오빠는 뜻을 안 알려 줘서 혼자 끙끙댄 기억이...알고 보니 무적 쉽더라고요.
ㅎㅎ~~
전 언제 ㅂㅅ(보석)이라고 썼는데 친구는 병*라고 말한줄 알은...
으헉!알아듣기도 어렵네요--;;
허걱~~!!
인정해요! 
줄임말, 초성어를 쓰면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요.ㅠㅠ
좋은기사네요
코노가 뭐에여?

아.. 코노는 코인 노래방을 줄인말이에요~~

제가 알려드렸다고 줄임말 많이 쓰시면 안되요~~ 알겠죠jQuery112409155450527318463_1509018667080헷

네~ 앞으로는 고운말,바른말 쓰기는 물론 띄어쓰기와 맞춤법도 중요시 여길게요~~
ㅂㅇ,ㅇㄴ,코노 는 모르는 말...
전 거의 다 몰라요--;;
ㅂㅇ(바이)ㅇㄴ(안녕)코노(코인노래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