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다람쥐와 만나다

2017.10.25



 



우리 가족은 3년 전 내장산능선에 위치한 시골로 귀촌을 했다. 이곳은 깊은 산속이라서 여러 동물이 살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밤에 잠을 자고 있는데 낮선 동물이 머리맡으로 지나갔다. 처음에는 쥐 인줄 알고 놀라서 불을 켜 보니 하늘다람쥐였다. 그래서 손으로 잡아서 풀어준 뒤 다음날 하늘다람쥐에 대해서 조사를 하게 되었다.



조사 이전에는 흔한 다람쥐인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우리나라에서 천연기념물 328호로 지정되어있는 아주 귀한 동물이었다.



하늘다람쥐는 핀란드, 대한민국,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러시아 등에 숲에서 살아가는 크고 귀여운 눈망울을 지닌 다람쥐과의 동물이다. 앞다리와 뒷다리 사이에 날개 역할을 하는 비막이 있어서, 나무와 나무 사이를 글라이더처럼 날아서 이동할 수 있다. 하늘다람쥐는 침엽수와 활엽수가 섞인 오래되고 건강한 숲에서 사는데 숲을 개간하거나 간벌과 고사목 제거 등과 같은 숲에 대한 인위적인 간섭이 최근 늘면서 개체 수가 줄고 있다.



하늘다람쥐 종류는 우리나라에는 1종만이 살고 있다. 하늘다람쥐 암컷의 무게는 150g 정도이고, 수컷은 암컷보다 조금 무게가 적게 나간다. 몸통 길이는 13~20cm 정도이다. 꼬리는 길이가 9~14cm 정도인데, 평평하고 납작하다. 눈은 몸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큰 편이며, 선명한 검은색을 띤다. 하늘다람쥐는 눈동자가 동그랗고 커서 매우 귀여운 모습이다. 몸의 털은 전체적으로 회색이나 배 쪽은 좀 더 밝은 색을 띈다. 하늘다람쥐가 나무 사이를 이동할 때 우선 나무 윗부분으로 기어 올라간다. 그리고 점프와 동시에 비막을 펼쳐서 단번에 다른 나무로 활강하여 날아간다. 공기의 흐름에 따라 20m에서 최대 100m가 넘는 거리를 날아가기도 한다. 그리고 하늘다람쥐는 야행성이기 때문에 낮에는 사람 눈에 잘 띄지 않는다.



하늘다람쥐가 먹는 것은 나무껍질, 잎, 새싹, 과일, 버섯 등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하늘다람쥐와 날다람쥐를 구분하지 않고 모두 하늘다람쥐라고 알고 있는데, 그것은 잘못된 정보이다. 왜냐하면 하늘다람쥐와 날다람쥐는 비막의 구조부터 다르다. 그리고 날다람쥐 얼굴에는 흰 줄무늬가 있지만, 하늘다람쥐는 얼굴에는 흰 줄무늬가 없다. 뿐만 아니라 크기와 체중도 날다람쥐가 2배정도 크고 무겁다. 또 하늘다람쥐는 천연기념물이라 집에서 애완용으로 키울 수 없는 반면 날다람쥐는 집에서 애완용으로 키우기도 한다.



이처럼 귀한 하늘다람쥐가 점점 사라지고 있어서 마음이 아프다. 앞으로는 자연환경을 보존해서 귀여운 하늘 다람쥐가 멸종하지 않도록 다함께 노력해야겠다.



 



 



※ 참고-네이버 지식백과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7.10.26

설현 기자, 반가워요. 내장산능선에 살고 있군요. 가을이면 내장산 단풍이 아주 유명한데, 내장산에 단풍이 예쁘게 물들었는지 궁금하네요. 하늘다람쥐라는 흔하지 않은 동물을 보았군요. 자연에 가까이 살다보니 아무래도 도시에 살 때 보다 동물을 많이 볼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아요.

하늘다람쥐에 대해 개인적으로도 몰랐는데, 천연기념물로 귀한 동물이었네요. 생김새도 독특하고, 설현 기자 덕분에 하늘다람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어요. 아마 이 글을 읽는 친구들도 비슷한 생각을 할 것 같네요.

자료를 조사해서 잘 정리해 주었고, 문법적으로도 수정할 곳 없이 문장이 매끄럽게 잘 읽을 수 있게 써 주었어요.

글의 마지막 부분에 동물과 자연을 사랑하는 설현 기자의 예쁜 마음도 잘 전달된 좋은 글이라고 생각해요. 앞으로 도시 친구들이 경험하지 못하는 경험이나, 산에서 본 동물이나 식물 등이 있다면 좋은 글 주제가 될 것 같아요. 자주 글로 만나길 기대할게요. ^^ 기사 재밌게 잘 읽었어요.

목록보기

댓글 18
오~정말 잘했네요
우와~
내장산에 다녀왔었는데 하늘다람쥐가 있었다니!! 꼭 보고싶었는데.....
헉게를만니만나다니☺
근대 왜 인기상?

이름도 예쁜 하늘다람쥐네요~! 공기 흐름에 따라 최대 100m까지 날아갈 수 있다는 것이 정말 신기해요!!!
귀엽다
아하!!  하늘 다람쥐와 날 다람쥐가  다르군요.   게다가 하늘 다람쥐가 천연 기념물 328호라니!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기사를 정확히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늘다람쥐가 너무 귀여워요!
나도나도
저도 산에서 본 적 있어요!
와우 
하늘다람쥐를 실제로 보셨다니! 부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