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크리스마스에 대한 재미있는 연구들!
안녕하세요! 세원 기자가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오늘의 기사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크리스마스에 대한 여러 가지 진실과 오해를 알아보려고 해요.
자,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출처 : Pixabay)
1) 루돌프는 암컷일까, 수컷일까?
루돌프의 뿔이 어떻게 생겼는지 알고 있나요?
위 사진은 코가 빨간 루돌프를 찍은 사진입니다.
뿔이 어떻게 생겼는지 보이시죠? 갈래갈래 나누어져 있습니다.
만약 루돌프가 수컷이었다면 12월이 뿔 갈이를 하는 달이므로 뿔이 없었을 겁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멋진 뿔이 나는 루돌프는 암컷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2) 야간 근무 루돌프, 동물학대?
요즘 지구온난화가 심해지고 있죠! 그래서 루돌프를 위한 자연환경도 점점
사라져가고 있다고 합니다! 우선, 먹이가 사라져가고, 바닥이 두꺼운 얼음으로 뒤덮여서
먹을 이끼나 작은 풀조차 덮여버렸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20~30년 사이에 순록의 수가 40퍼센트나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거기에다가 순록의 평균 몸무게는 6kg이 줄어들어 49kg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젠 순록도 멸종위기 돔물로 지정되었죠.
지금부터는 우리가 순록들을 위해서 앞장서야 하네요.
3) 백발성성한 산타 할아버지, 건강하신가요?
크리스마스 하면 역시 선물이죠?
어린이에게 선물을 나누어주시는 산타클로스는 백발성성하신데요,
과연 건강하실까요?
산타클로스는 32시간 안에 전 세계를 돌며 선물을 모두 나누어줘야 합니다.
한 교수는 '산타가 판단력이 흐려져 엉뚱한 실수를 하거나 선물을 잘못 나누어줄 수 있다'
고 하였고, 한 연구진은 산타에게 당뇨병과 고혈압을 주의하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건강하시지요.
자, 그렇다면 산타만의 건강비결은 무엇일까요?
첫째, 지붕을 오르락내리락 하는 등의 유산소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였습니다.
둘째, 선물 명단을 보고 나누어주는 활동을 해서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산타는 열심히 선물도 나누어주실 뿐만 아니라 건강도 챙기시네요!
산타할아버지, 건강하세요!
4) 산타할아버지, 얼마나 빠르세요?
산타할아버지는 서둘러 선물을 나눠주셔야 하는 몸!
32시간 안에 마치려면 행동을 재빨리 해야겠죠! 그런데 여기서 놀라지 마시길!
산타는 지붕을 오르내릴 때 초속 90km, 음속의 265배만큼 빠른 속도로 움직인답니다!
다음에 세원 기자는 더 재미있는 기사로 돌아올게요!
행복한 크리스마스 보내세요!
달달한 기사 세원 기자는 안녕!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7.12.01
세원 기자, 반가워요. 12월이 시작되었어요. 12월하면 크리스마스가 가장 먼저 생각나지요. 시기에 맞는 재밌고 흥미로운 기사네요. 소주제를 잘 나눠 긴 분량은 아니지만, 흥미로운 글이었어요. 그런데 연구 결과를 소개할 때에는 그 연구가 누가 언제 한 연구인지 구체적으로 밝혀주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 믿음이 가겠지요. 3번의 산타 할아버지의 건강 관련 기사에서 조금 구체적으로 밝혀주었다면 좋을 것 같네요.
또 4번 기사의 글은 조금 이해가 잘 되지 않았어요. 산타의 속도에 대한 것인데, 저건 아마도 크리스마스에 산타가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준다고 가정했을 때를 놓고 상상하며 계산한 것일 거예요. 그런 내용이 없이 썼기 때문에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네요. 그리고 세원 기자의 이번 글은 출처를 밝히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책이나 인터넷 참고한 부분을 잘 밝히는 것이 중요해요.
문법적으로는 몇 군데 띄어쓰기 실수를 수정했어요. 밑줄로 표시했으니 잘 확인하길 바랄게요. ^^
[여러가지] → [여러 가지], [아시나요~?] → [알고 있나요?], [뿔갈이] → [뿔 갈이], [전세계를] → [전 세계를]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