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와 블로킹, 그리고 북극은 친구?

2018.01.25

요즘 우리나라는 강추위에 떨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추운 걸까요?



그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그 이유를 제가 정리해 보았습니다.



 



1.매서운 추위, 북극에서 시작됐다고?



우리나라를 떨게 만든 찬 공기는 북극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북극 주변에는 지구 자전에 따라 부는 편서풍인 제트기류가 극지방을 에워싸고 북극의 한기가 내려오지 못하게 막는 역할을 하는데 일종의 둑처럼 찬 공기를 막아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북극 지방에 기온이 올라가면 이 제트기류는 힘을 잃고 뱀이나 풀어진 리본 처럼 구불구불한 형태로 약하게 부는바람을 말하는데요. 이렇게 약해진 제트기류를 틈타 북반구 중위도 곳곳에 북극에 한기가 내려오게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추운것이라고 하네요.



 



2. 오들오들 왜이렇게 춥지? 바로 블로킹 때문이야!



이번 한파의 또다른 원인은 '블로킹' 입니다. 블로킹은 저지고기압이라고도 불리는데요. 특정 지역에 발생한 고기압이 오랜 시간 정체돼 공기 흐름 자체를 방해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고기압은 맑은 날씨를, 저기압은 구름이나 비를 동반합니다. 고기압과 저기압은 대부분 짝을 지어 나타나는데요. 이 영향으로 일주일 중 3~4일 춥고 나머지 3~4일은 날씨가 흐리지만 덜 추운 삼한사오 현상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블로킹은 예외입니다. 일주인 내내 추운 칠한이 계속되는 한반도 주변에는 저지고기압인 블로킹이 발생한 상태입니다. 서쪽으로는 우랄산맥 블로킹이 벽처럼 자리잡고 있는데요. 우랄 블링킹은 북극 찬 공기를 끌어내리고, 베링해와 척치해 블로킹은 내려온 찬공기가 빠져나가지 못하게 막고 있다는 이유입니다. 블로킹과 제트기류 때문에 이런 매서운추위가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여러분도 블로킹, 제트기류로 인해 발샌한 맹추위로 감기, 독감이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윤지민 기자입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1.25

지민 기자, 반가워요. 요즘 정말 매서운 한파가 계속 이어지고 있어요. 시기 적절하게 한파의 원인을 조사해서 잘 정리해 주었네요. 두 가지 원인으로 소제목을 정해 깔끔하게 정리해 준 점이 아주 좋았어요. 또 각각의 내용을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알차게 잘 설명해 줬어요. 마치 기상 뉴스를 전달하는 아나운서의 날씨 기사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글의 마지막 결론까지 잘 정리해서 기승전결이 잘 이뤄진 글이라고 생각해요.

또 지민 기자는 문장력도 깔끔하고,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등의 실수도 거의 없어서 완성도가 높은 글이었어요. 앞으로도 꾸준히 글쓰기 훈련을 하면 더 좋은 글들을 많이 쓸 수 있을 것 같네요. ^^

다만 지민 기지가 올려 준 원리 그림은 저작권의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아쉽지만 삭제했어요. 사진은 저작권의 문제가 없는, 허락된 사진만 올려 주길 바랄게요. 기사 잘 봤어요.

목록보기

댓글 5
한국이 참 춥네용. 
엄마 심부름 갔다오는데 추워서 죽는줄 알았어요.
그렇죠? 저도 추워죽겠네욬ㅋ
한파의 원인은 북국에서 내려오는 한기만 있는 줄 알았는데, 블로킹이라는 원인도 있었군요. 좋은 기사 감사해요~!
경현님! 좋은 말씀 감사해요~ 블로킹! 저도 처음알았답니다~
요즘 많이춥내요 건강 유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