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북한의 만화영화
여러분 안녕하세요? 박정하 기자입니다. 여러분 북한의 만화 영화를 한 번 알아볼까요?
그럼 북한의 만화영화를 소개할게요.
1.령리한 너구리
여러분 중에서 들어본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저는 다문화 교육을 하면서 알게 되었지요.
그래서 북한의 어른들이 '똑하다=너구리같다'라고 말하지요. 그리고 2004년에 어느 채널에서 방영도 했지요.
(령리한 너구리의 한 장면)
2.소년장수
소년장수도 북한의 만화영화중 하나입니다. 소년장수는 령리한 너구리 처럼 인기있는 만화지요.
소년장수의 이름은 `쇄매` 악역은 `호비`이지요.
3.다람이와 고슴도치
이 만화는 전쟁만화인데요. 여기에서는 한국, 일본, 미국, 북한이 3나라가 등장하지요.
일본은 족제비로 등장하고, 미국은 승냥이로 한국은 제일 약한 생쥐로 등장하지요. 착한 다람쥐와 고슴도치는 북한으로 등장해요.
그리고 북한에는 교육만화도 많지요.
교육만화도 한번 알아볼까요?
1.연필 포탄
이 만화의 교훈은 `선생님 말씀을 잘 듣고 숙제를 잘 하자`입니다. 주인공 석팔이는 수업시간에 졸고 이상한 꿈을 꾸는데요. 각도기 숙제를 안해서 전쟁에서 죽는 내용입니다. 여기에서는 `각도기를 제대로 안 배우면 전쟁에서 죽는다`라는 교훈을 가지고 있지요.
2.교통질서를 잘 지키자요.
이 만화는 교통질서에 대한 만화인데요. 만화의 교훈은 `교통질서를 잘 지키자` 입니다.
3.전화 소동
이 만화는 전화예절에 대한 만화입니다. 만화의 교훈은 `전화예절을 잘 지키자`예요.
제가 생각하기엔 이 만화가 우리나라 어린이들에게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북한에도 이런 만화가 있다니!
알아보니 참 신기하지 않나요? 저는 그럼 다음에 더 재미있는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나다^^
이상 박정하기자 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2.08
정하 기자, 반가워요. 쉽게 알려지지 않은 북한의 만화를 소개해 주었네요. 정하 기자는 어떻게 북한 만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나요? 궁금하네요. 또 북한 만화의 설명이 다소 짧다보니 짧은 설명만으로는 조금 이해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점이 아쉬웠어요. 하지만 북한의 만화에 대해 전혀 생각해 보지 않은 사람들에겐 짧은 소개만으로도 신선하고, 흥미롭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다음에도 재밌는 소식으로 만나요. ^^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