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세계과학관에 다녀와서

2018.03.02

안녕하세요. 이경환기자입니다.



이번엔 제가 기자단 행사로 갔다 온 콩세계과학관에 대해 기사를 쓸려고 합니다.



콩세계과학관은 경상북도 영주에 위치해 있습니다. 과학관에 도착하면 옥상에 있는 콩세계과학관의 마스코트, 콩박사가 맞이해 줍니다.(건물안 옥상에서 촬영했습니다.)



 





 



건물 안에 들어가서 도슨트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며 박물관을 둘러봤습니다.



 





왼쪽사진은 부석태와 다른 콩을 비교하는 것이고.





위쪽 사진은 콩의 원산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부석태는 영주의 전통콩이며, 크기가 다른콩보다 거의 2배나 커서 그만큼 영양도 풍부하답니다.





 



위쪽 사진은 다양한 콩과, 식물이 있답니다. 생각보다 많아서 깜짝 놀랐답니다.



박물관을 다 둘러봤으면, 콩 체험관으로 넘어갈 차례입니다. 콩 체험관에서는 두부, 메주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답니다. (체험을 하려면 사전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메주 체험전, 선생님의 설명을 들었답니다.(밑쪽 사진)



 





 



설명을 다 듣고나서, 본격적인 메주체험에 들어갔습니다.



사용하는 부석태로 만든 삶은 콩을 시식해 보았습니다.(밑쪽 사진)



 





 



만들 땐 봉지에 들어있는 삶은 콩을 사용했습니다. (밑쪽사진.)



 





 



메주를 만드는 순서는,



1.콩을 물에 불린다.(하절기는 하루 정도,동절기는 12시간 정도 불린다.



2.불린콩을 봉지에 담아 손으로 눌러 으깬다. 주의!으깰 때 봉지가 터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저도 봉지가 터져 난감했습니다. 꼭 유의하세요.)



3.콩을 알갱이가 잘 보이지 않을 때까지 으깼으면, 네모난 틀에 넣고 손으로 틀에 빈틈이 없어질 때까지 누릅니다. 3번과정을 3~4번 정도 반복합니다.



4.네모난 모양이 완성되면 그 상태로 서늘한 곳에서 1주일 정도 말립니다.



5.말린 후, 25~28도 정도되는 방에서 2주일 정도 발효시킵니다.



6.곰팡이가 두루 생기면, 또 서늘한 곳에서 2주일 정도 말립니다.



7.그러면 메주완성!~



콩세계과학관 관람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과학관 안에는 콩놀이터, 포토존, 롤러슬라이드등의 부대시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밑쪽사진은 포토존입니다.(실제에서 촬영한것이 아닙니다. 착각에 주의하세요!)



 





 



밑쪽사진은 롤러슬라이드입니다.



 





 



포토존과 콩놀이터는 콩체험관 안에 있습니다.롤러슬라이드는 건물 밖 옥상 연결 계단을 통해 위로 올라가 콩박사옆에 있습니다.



(첫번째사진에있는 콩박사케릭터 옆)



아무 것도 하고 싶지 않은 주말. 시간이 되면 영주 콩세계과학관에서 즐거운 주말을 보내는 건 어떨까요?



글을 읽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댓글 달아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3.03

경환 기자, 콩세계과학관에 다녀왔군요. 다양한 콩에 대해 알 수 있고, 요즘 아마 친구들은 잘 모를 수도 있는 메주 만들기도 직접 체험할 수 있다니 좋은 경험을 했네요.
직접 경험한 바를 생생하게 글과 적절한 사진으로 잘 정리해 준 체험기사였어요. 적절한 사진과 글이 잘 어루러져서 글과 사진만 보아도 어떤 곳인지 알 수 있다는 점이 참 좋네요. 경북 영주에 있는 과학관이라서 수도권 지역에 사는 친구들이 쉽게 가 보긴 어려울 텐데 글을 통해서라도 좋은 곳을 알게 되어서 좋네요. 앞으로도 좋은 기사로 자주 만나길 기대할게요. ^^

목록보기

댓글 7
저도 한번 가보고 싶네요
꼭 한번 가보고 싶네요
콩세계과학관에서 메주 만들기 체험했다니 너무 부러워요.
저도 메주를 만들어 보고 싶네요 !

기자단 취재처를 방문하고 기사를 써준 경환 기자에게 100 DS 포인트를 추가로 드립니다 ^0^
내용이 알차고 재밌네요!
저도 콩세계과학관에 가보고 싶어요!~~
정말 잘 쓰셨네요!!
내용이 생생해요!!
오~나보다 더 잘쓴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