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3사건을 아시나요?

2018.04.10

안녕하세요. 정수안 기자입니다. 저는 이번 4월 3일을 맞아 4.3사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4.3사건을 정리하면, 1948년을 전후하여, 경찰과 서북 청년단이 무고한 제주도 민간인들을 공산주의자로 간주하여 무참하게 살해한 사건입니다. 제주 4.3사건을 자세히 알려면 1947년 3월1일로 거슬러 올라가 봅니다. 3.1운동 28주기를 맞아 3월1일 제주도의 관덕정이라는 곳에서, 제주시민들은 평화 가두시위를 하고 있었습니다 .



그리고 사람들이 많이 와서 제주도 경찰서에서는 육지에서 경찰을 더 불러왔습니다. 그런데 한 경찰이 말을 타고 가다가 여섯 살 어린아이를 실수로 치어버렸습니다. 그런데 그 경찰은 사과와 응급처치 없이 그냥 가버렸습니다. 이에 화가난 제주 시민들은 도망가는 경찰을 향해 돌을 던지며 쫓아갔습니다. 그런데 다른 경찰들이 보기에 제주 시민들이 폭동을 일으킨줄 알고 총을 겨눴습니다. 그래서 무려 6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너무 화가 난 제주도민들은 제주도 경찰서로 쳐들어갔습니다. 그래서 제주도민들은 진상규명과 발포 경찰 책임규명을 요구하였습니다. 그런데 제주도 경찰은 시민들을 항해 기관  총을 겨누었습니다!! 이것이 3.1발포 사건 입니다.



집으로 돌아간 시민들은 너무 화가나 파업을 했습니다. 당시 중앙 경무부장  조병옥은 제주도로 와서 ‘사상이 불온하고 건국에 저해된다면 싹 쓸어버릴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하여 서북청년회와 응원 경찰들이 사람들을 잡아가두고 고문을 시켰습니다! 이렇게 제주도민들을  고문하고, 잡아가두고 죽이는 일이 한 해동안 계속되고나서 1948년 4월3일 4.3사건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4월3일 제주도민들이 무장봉기를 일으켰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공산주의 이념에 충실한 이들은 소수였고 대부분 경찰의 만행에 분노한 제주도민이 대부분이었다고 합니다. 이날 이후 토벌대는 더 많은 도민을 희생시켰습니다. 이로 인해 1만 4232명이 희생되었다고 합니다.



저는 이기사를 쓰면서 정말 슬펐습니다. 어떻게 같은 민족끼리 이렇게 끔찍한 일을 저지를 수 있었을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 기사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4.3사건에 대해서 알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아픈 역사이지만 제대로 기억해야 앞으로는 이런 불행한 일이 생기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 그리고 저는 이 기사를 쓸때 설민석 선생님의 강의를 보고 썼는데, 여러분도 한번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정수안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4.11

수안 기자, 반가워요. 제주 4.3 사건을 주제로 글을 써 주었네요. 아픈 우리나라의 역사의 한 사건이지요.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 최근 방송에서도 소개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알게된 것 같아요. 수안 기자는 아마도 강의를 보면서 이 사건에 대해 알게 된 것 같은데, 그러다 보니 글에서 4.3 사건을 설명하는 부분이 너무 구체적으로 묘사가 된 것 같아요.
역사적 사실을 너무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보다는 자신의 문장으로 주요한 부분을 정리해서 설명하는 것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좋은 주제로 글을 써 줘서 친구들에게도 유익할 것 같아요. 기사 잘 봤어요. ^^

목록보기

댓글 31
이런일이 벌아지지 않을수 있었는데ㅜㅜ..
슬프다
꼭 기억하자
추천!
아이를 치고간 그 경찰이 한마디면 되는 그 사소한   사과의 말을했었더라면.....
추천 하고 가요 ㅠㅠ
고맙습니다ㅠㅜ
제 생일이 4월 3일인데 이렇게 슬픈일이 있는줄몰랐네요ㅠ
ㅠㅠㅠㅠㅜㅜ

ㅠㅠ 추...천
추천 감사해요!!(ㅠㅠ)
ㅠㅜ
잘 읽었습니다. 
몰랐던 사실인데 알게 되었네요. 
ㅋㅋ안뇬 소윤아
우왕
ㅋㅋㅋ정민아 안녕
잘읽었습니다 ! 지도자의 역할과 마음가짐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미국 나빠요.
친일파 경찰을 그대로 응원경찰로 썼잖아요.
그로니까요ㅠㅠㅠ
참 아픈 역사네요....이런일이 더이상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자요.. 잘 기억하고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ㅠㅠㅠ
서북 청련단도 그랬다던데 나쁘네요.

우리나라에는 참 마음 아픈 사건들이 많죠. 그런 사건들을 기억하고 다시 생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아요. 
맞아요...ㅠㅜ
근데 본명이세요?
이런 끔찍한 일은 다시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네요...ㅠㅠ
감사합니다~~^^
맞다!추천도 누르고 갈께요!
맨 위에 뜰 거에요^^
우튜브에서 설민석 4.3이라고 치면 되요^^ㅎㅎ
설쌤의 명강의 어디서 봐요?
이해가 정말 잘 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