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돈!
안녕하세요! 김지환 기자입니다.오늘은 제가 돈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분에게 소중한 건? 당연히 가족이고 건강이죠. 그러나 건강을 지키고 사람을 살리려면 필요한 게 바로 돈입니다. (출처:pixabay)
돈이 있어야 우리가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돈입니다.
돈이 없었던 시절. 우리 민족은 물물교환을 했습니다. 물물교환의 장점은 자신이 원하는 걸 가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예를 들어 어부가 밥을 먹고 싶은데 야채 장수가 배추 한 포기와 물고기 한마리를 바꾸자 하면 싫다고 하고 쌀 장수에게 갑니다. 그러나 문제는 거기서부터입니다. 어부가 ''물고기 한 마리랑 쌀 한 포대와 바꾸자.''고 하면 쌀 장수는 ''에이, 물고기 두마리는 줘야지~.''라고 하면 그냥 두마리를 주던지 아니면 그냥 물고기를 먹을지가 문제죠.
그래서 사람들은 돈을 만들었습니다. 제가 옛날 사람이라면 자신이 수확한 곡식이나 음식을 먹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쓰는 지페는 1000원, 5000원, 10000원, 50000원이 있습니다. 1000원에는 퇴계 이황님이 나와있고, 5000에는 율곡이이님, 10000원권에는 세종대왕님, 50000원에는 신사임당님이 나와 있습니다.
동전도 10원에는 다보탑, 50원에는 쌀, 100원은 이순신 장군님, 500원에는 학이 있답니다.
여러분도 용돈을 생각없이 한번 쓰지 마시고, 이 기사를 떠올리며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4.24
지환 기자, 반가워요. 돈은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하고,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것 중 하나지요. 돈의 쓰임새와 돈의 소중함을 생각하자는 지환 기자의 생각을 글을 통해 잘 읽었어요.
돈에 대한 글을 쓰게 된 계기가 혹시 있었나요? 글을 읽으면서 왜 돈에 대한 글을 쓰고 싶었는지 궁금했어요. 그런 계기가 만약 있었다면 글의 앞부분에 쓰는 것도 좋답니다.
돈에 대한 지환 기자의 생각과 의도는 알겠으나, 이번 기사는 기사의 내용이 조금은 아쉬움이 있어요. 돈의 기능, 돈이 왜 필요한지를 아마도 설명하고 싶었던 것 같은데, 좀 더 돈(화폐)의 기능이나 역사에 대해 자료 조사를 했다면 글의 내용이 더 풍성했을 것 같아요. 지금의 내용은 누구나 알 수 있는 평범한 내용들이라는 점이 아쉬웠어요. 하지만 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자 하는 의지는 잘 드러났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글을 통해 지환 기자의 생각 뿐 아니라 관심있는 분야의 지식도 쌓을 수 있게 되길 바랄게요. ^^ 기사 잘 봤어요.
[캔] → [수확한]
저는 용돈을 받긴 하는데..
일주일에 1000원! 이고,
잘하면 2000원!! 이여서 요즈음은 아껴 쓴답니다.
문구점에서 펑펑 쓴 뒤로 교훈을 얻었거든요..
이거 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