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뻐금 뻐금, 민물에서 잡아온금붕어에 대하여!
( 집에서 키우는 금붕어 사진
안녕하세요?조서연 기자입니다. 민물에서 잡아 온 금붕어를 키우다 보면, 쉽게 죽는데요.
죽는 이유와 키우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죽는 이유
일단 죽는 이유는 보통 수돗물의 ' 염산 '이라 알텐데요, 하지만 ' 온도차 '도 있습니다. 온도차가 심하게 나면 죽는 경우가 있는데요. 데려온 곳의 온도와 적합하지 않으면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온도 조절을 위해 미지근한 물을 섞는 것은 위험한 행동입니다. 다른 죽는 이유로는 배가 터지는 경우인데, 물고기는 배부름을 못 느끼기에 밥을 많이 주는 것은 위험합니다.
2. 물고기를 잘 키우려면?
먼저, 수돗물을 1일 이상 둡니다. 이때 정수기 물이나 생수는 너무 정화가 되기 때문에 영양분이 안들어가 있을 수 있어 수돗물보다 위험합니다. 방금 말했던 배 터지는경우를 막기 위해 적당량의 먹이를 줍니다. ( 하루에 4-5알? 정도.
또, 어항을 바꿀 땐 원래 어항과 비슷한 크기로 바꿉니다. 갑자기 커지거나 작아지면 적응이 안될 수 있으니까요.
색자갈을 어항 밑에 골고루 놓습니다. 물은 1주일에 2-3번 갈아줍니다.( 색자갈을 깔았을 때만, 안 깔면 1루에 1번 )
절대 어항 주변에서 장난치지 않습니다. 물고기는 물 갈아줄 때만 거름망을 사용합니다. 물을 갈 때는 원래 물을 남기는데, 3/1 정도만 남깁니다. 물고기 사료는 마트에서 살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조서연기자 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6.20
서연 기자, 반가워요. 민물에서 직접 잡은 물고기를 집에서 키울 때 잘 죽는 이유와, 죽지 않게 잘 키우는 방법을 글로 써 주었네요. 사진 속 금붕어 때문에 처음에는 조금 헷갈렸어요. 금붕어는 관상용 물고기라 글의 내용과 관련이 없는 사진이라 글의 내용에 오히려 방해가 되는 것 같아요.
계곡이나 얕은 강가에서 민물고기를 잡아올 수 있는데, 잡아오지 않는 것이 사실 제일 좋겠지요? 그리고 만약 그런 민물고기를 잡아온다면 집에서 키우는 것이 쉽지 않을 거예요. 아마도 그런 얘기를 서연 기자가 하고싶었던 것 같은데 맞나요? ^^
이번 글은 다소 글과 사진의 내용이 다른 점 때문에 오해할 수 있는 부분이 조금 있었는데, 사진은 글과 관련된 사진을 올려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몇 군데 문법적인 맞춤법 실수가 있는 곳은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해 두었으니까 확인하길 바랄게요. ^^
[골구루] → [골고루], [절때] → [절대]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