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으악~ 이게 무슨냄새야! EM흑공 만들기
지난 8월 23일, 저는 가족과 함께 집 - 죽전역(버스를 타고) - 기흥역(지하철을 타고) - 지성역(용인경전철) 을 이용해 지성역에 있는 하천으로 봉사활동을 하러 갔습니다. 그곳에서 하는 봉사활동은 EM 발효액을 이용해서 흑공을 만든 후 발효가 된 흑공을 하천에 던져 하천의 수질을 정화시키는 것입니다.
EM 발효액 이란 Effective+Micro-organism의 줄임말로 항산화 물질을 생성함으로써 서로 공생하며 부패를 억제하여 자연을 소생의 방향으로 만들어 나가는 좋은 미생물 균을 말합니다.
이 EM 발효액은 세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첫째, 깨끗한 물, 자정능력의 회복, 풍부한 생태계 복원과 같은 수질 오염개선을 합니다.
둘째, 악취를 제거하여 좋은공기를 만들고, 부패균을 억제합니다.
마지막으로, 강력한 항산화력에 의한 금속,식품 부패를 방지하는 산화방지 기능을 합니다.
EM 흑공을 만드는데는 EM 발효액이 필요한데, 이 EM 발효액을 만들기 위해서는 EM 원액20cc, 쌀뜨물2L, 당밀20cc, 천일염1티스푼, 설탕1티스푼, 페트병이 필요합니다.
EM 발효액을 만들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페트병에 쌀뜨물2L를 넣고 천일염1티스푼을 넣습니다. 그 다음, 당밀 20cc와 설탕 1티스푼을 넣고 마지막으로 EM 20cc를 넣습니다. 이렇게 한달간 발효를 시키는데 주의할 점은 페트병이 터질 수 있기 때문에 3~4일에 한번씩 가스를 빼내어 주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EM 흑공을 만들기 위한 EM 발효액이 준비가 되었으니 이제 EM 흑공을 만들어 보아야겠죠? EM 흑공을 만들기 위해서는 흙, EM 발효액, EM 발효제가 필요합니다.
흙에 EM 발효액과 EM 발효제를 되직하게 넣어 잘 밟아서 섞은 후 동글동글하게 만들며 꾹꾹 눌러 공기를 빼어 줍니다. ( 작업 할 때 냄새가 매우 지독해요) 그런다음 몇 주간 발효를 시키면 흑공 주변에 하얀 곰팡이균이 피기 시작하면서 발효가 됩니다. 발효가 된 EM 흑공을 하천에 던지면 하천의 물에 의해 이동하면서 하천을 정화시켜주는 역할도 하고, 물고기의 밥도 됩니다.
-EM 흑공만들기 봉사활동을 하는 모습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일은 아주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비록 냄새나고 작은 EM 흑공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같이 동참하여 활동을 해 나간다면 우리의 자연환경은 금세 다시 회복이 될 것 입니다.
냄새야, 고마워~^^
글쓰기 평가이혜림 기자2014.08.27
채은 친구, 우선 하천을 깨끗하게 만드는 봉사활동을 하다니 정말 대견하네요! EM흑공 만드는 법을 번호를 매겨 순서대로 정리하면 한눈에 쉽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앞으로도 좋은 활동과 기사 기대할게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