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긋지긋한 여드름에 대하여

2018.11.18



출처 : 픽사베이



 



안녕하세요. 박정아 기자입니다. 여러분은 여드름이 나셨나요? 여드름이 나셨더라면 얼마나 지긋지긋하고 꼴보기 싫은지 아실거예요. 그럼 이 끔찍한 여드름을 어떻게 하죠? 먼저 여드름이 왜 생기는지 알아보아요.



 



1.(대체 여드름은 왜 생기는 걸까?)



사춘기 때 발생하는 대부분의 여드름은 유전에 의한 것이고 볼 수 있습니다. 여드름 피부는 유전에 의해서 남성호로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정상보다 과잉분비되어 피지선이 발달하고 피지도 과잉생성되어 피지분비가 많이 되는 부분에 집중적으로 여드름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모공속이 각질로 막혀서 피지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여드름을 만들게 됩니다. 또 다른 이유는 호로몬 때문인데 사춘기 때에는 호로몬이 왕성하게 발생하다 보니 호로몬의 자극에 의해 피지선이 성숙됨에 따라 피지 분비량이 많아지는데 이 피지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모공이나 피지선에 쌓이면 여드름이 되는 겁니다. 여드름은 얼굴 뿐만 아니라 목, 가슴, 엉덩이, 어깨에도 나는데 몸에 나는 여드름은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이제 여드름 관리법을 알아볼까요?



 



2.(여드름, 이제 안녕! 여드름 관리법)



매일 매일 씻는게 중요합니다. 머리를 자주 감고 머리카락이 얼굴에 닿지 않는게 좋습니다. 머리카락에 있는 유분이 여드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드름이 생기면 앞머리를 잘라서 가리는 게 대부분인데 앞머리로 여드름을 가리게 되면 여드름이 더 커지거나 양이 많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세수 할때는 되도록 비누는 안 쓰는 것이 좋습니다. 비누는 얼굴을 건조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물로만 세수를 하는게 찝찝하다면 클렌징을 하는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얼굴을 만지지 않는게 좋습니다. 이유는 손에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수많은 먼지와 세균이 있습니다. 더러운 손으로 얼굴을 만지면 세균이 얼굴 위로 올라가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얼굴의 모공이 막힐수 있고 세균이 피부를 자극해 여드름을 악화 시킬수 있습니다.



또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을 주의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역시 여드름을 더 악화 시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은 충분히 마시는게 좋습니다. 하루에 6잔 이상의 물을 마시면 몸에 쌓인 노폐물이 빠져나가,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꿀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잠이 부족하면 부신피질호로몬이 분비되어 피지선을 자극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학교를 가야되서 꿀잠을 자는 것이 어려울 것 같지만 전날 12시 전에만 자도 무려 7시간에서 10시간 까지 잘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드름을 혼자 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을 짜다가 오히려 여드름이 심해질 수도 있고 흉터가 생길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여드름 관리법도 알아 보았으니 마지막으로 여드름 제거 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3.(여드름을 완전히 없앨 최후의 방법)



먼저 피부과를 가는 것 입니다. 여드름을 없애는 방법은 여러가지 인데 여드름 상태가 심하지 않다면 연고를 주실 겁니다. (그렇다고 절대 집에 있는 연고를 무턱대고 바르면 안됩니다.) 여드름 상태가 심하다면 여드름을 기계로 짜거나 사람이 직접 짜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기계로 짜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다른 방법은 여드름을 없애는 제품을 쓰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완벽하진 않으나 비용도 절약되고 꽤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의 커다란 단점은 제품을 잘못사면 오히려 여드름이 덧나거나 많이 악화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제품을 사실 땐 리뷰나 별점을 꼼꼼히 보고 사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출처: 지식백과, 지식 iN, 네이버 블로그】



 



그럼 이상 박정아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11.18

여드름을 주제로 다양한 정보를 잘 정리한 글이네요. 여드름의 원인, 대처법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했어요. 전체적으로 소주제를 나눠 글을 매끄럽게 잘 정리했다는 점이 좋았어요. 다만 몇 군데 띄어쓰기 실수가 조금 있었는데,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한 부분을 잘 확인하길 바랄게요. ^^ 그리고 올려준 사진은 유료 사진으로 저작권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아쉽지만 삭제했답니다.

[가리는게] → [가리는 게], [않쓰는게] → [안 쓰는 것이], [어려울것] → [어려울 것], [악화될수] → [악화될 수]


목록보기

댓글 12
공감하네요.ㅠㅠ 여드름아, 없어져 줘 ㅠㅠ
공감해요.ㅠㅠ
100%공감합니다!!!!
으......여드름 ㅜㅠ
박정아 기자님,글 쓰시는  솜씨가 뛰어나시네요!난  블랙헤드가  코에서 5년간 있고 이마,볼,턱 여드름  다 있어요.여드름만  5년째 보고있죠.
여드름은 지긋지긋해...ㅜ
(이거 여드름한테 한거임)
기사 잘 읽었어요! 기사 내용 너무 좋네요~
오~ 사진까지 직접 검사하다니 어과동 편집부분들 클라쓰~~
원래 그렇지ㅎㅎ 나도 그런적 1-2번 있음
감사합니다~!! 사진이 유료 였다니.. 다음부턴 픽사베이 사진만 써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