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하늘에 날벼락이 내리는 이유를 아시나요?

2019.01.31

안녕하세요, 유세온 기자입니다. 여러분은 마른 하늘에 갑자기 번개가 친 것을 목격한 적이 있나요? 그럼 지금부터 제가 마른하늘에 갑자기 날벼락이 내리는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번개는 구름과 구름, 그리고 구름과 땅 사이에서 일어나는 전기 현상입니다. 번개는 주로 소나기 구름에서 만들어집니다. 여름에 흔히 보이는, 위아래로 긴 뭉게구름이 바로 소나기구름이죠. 이 소나기구름 안에서 얼음 알갱이와 물방울이  부딪혀 전하(물체가 띄고 있는 정전기의 양.음전하와 양전하가 있으며, 이것이 이동하는 게전류입니다.)들이 이동하면서 번개가 만들어져요.



공중을 지그재그로 가르면서 땅으로 내리꽃히는 번개를 특별히 벼락이라고 해요. 우리가 주로 보는 번개가 바로 벼락이지요. 번개는 주로 비가 올 때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비가 오지 않는 날에도 번개가 칠 수 있지요. 맑게 보이는 날에도 하늘 높은 곳에는 비구름이 있거든요. 이 비구름 속에서 번개가 치고 있습니다. 이 비구름 속에서 번개가 치고 있어요. 그러다가 어느 순간 구름을 이탈해 땅으로 내려오기도 합니다. 바로 이때 마른 하늘에 날벼락이 치는 거지요.



지금까지 마른하늘에 날벼락이 내리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9.02.02

세온 기자, 반가워요. 비가 오지 않는 맑은 하늘에서도 벼락이 치는 자연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을 잘 설명해 주었어요. 쉽게 볼 수 있는 자연현상은 아니지만, 신기하지요. 이런 주제를 모아서 기사를 써 보아도 재밌고 흥미로운 글이 될 것 같아요. 지금이 겨울이니까 겨울에 일어나는 자연현상을 한 번 생각해봐도 좋을 것 같네요. ^^

목록보기

댓글 2
재밌는 주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