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위해 우리가 할일? 푹자요~!!! 건강도 지키고 공부도 잘하고...키도 쑥쑥!!!1석 3조.

2014.03.14

 우리 엄마의 철칙은 오후 9시면 잠자리에 들라고 잔소리를 하는 것이여요. 잠을 일찍 자야 키가 큰 다고요. 키 작은 아빠와 엄마가 보시기에 잠이 모잘라 우리 남매가 작을까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것이지요.

 

여러분은 하루에 몇시간 자나요?

전 저학년때에는 매일 9시면 잠을 잤는데, 요즘은 공부량이 갑자기 늘어서 자는 시간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어요. 그런데 어제 엄마가 종이 두장을 건네면서 잠을 충분히 자라고 하셨어요.

 

우리가 잠을 충분히 자야되는 이유는

1> 수면시간 동안에 신체 조직이나 세포가 회복하고 새로 생성되는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가장 왕성하게 일어나게 된대요. 깊은 잠을 자게 되면 우리 몸의 저항력이 몇 배로 증가되고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하게 일어나 뼈 성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10시 이후에는 반드시 자는 것이 좋대요.

 

2> 수면시간이 적은 학생일수록 흡연 및 음주, 스트레스, 자살생각률 등이 높대요. 5시간 미만을 자는 중학생의 스트레스 인지율은 61.8%로 평균 수면시간을 지키는 학생(36.6%)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자살생각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건강 전방에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대요.

 

3> 지각된 정보는 뇌의 해마에 잠시 저장되어 있다가 잠을 잘 때 대뇌피질로 옮겨져 장기저장되므로, 수면은 깨어있는 동안 학습한 것을 기억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과정이래요.

 

 

제 친구들을 주위에서 보면 보통 영어학원이 7시30분에 시작해서 9시30에 끝나서 집에 오면 10시쯤 되는 아이들이 꽤 많아요. 어떤 친구는 엄마가 4~5시간 밖에 안 재운다고 투덜대요.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 학국뇌학회는 "오전 9시 부터 오후 4,5시 정도까지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나머지 시간을 자유롭게 보내는 것이 20시간 내내 멍한 상태로 공부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라고 밝혔대요. 두뇌회전을 높이기 위해서는 틈틈이 휴식하는 것이 필요하대요. 뇌는 활동한지 30분이 지나면 활동이 느려지고 1시간 이후엔 신경세포의 각종 기능이 뚝 떨어지는 '불응기'에 빠지게 되기 때문에 적어도 1시간에 10분은 쉬어야 한대요.

 

앞으로 집중해서 열심히 공부하고 일찍일찍 자서 -키도 크고, 면역력도 기르고,공부도 잘하는 학생들이 됩시다.

과천에서 윤민지 기자였습니다.

 

 

 

 

 

 

목록보기

댓글 1
rmfo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