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보면 매력적인 곤충, 개미!

2019.04.07

안녕하세요. 정사무엘 기자입니다.



저는 이번에 개미라는 주제로 기사를 써보려고 합니다. 먼저 개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미는 벌목 개미과의 곤충으로 엄청난 숫자로 몰려다닙니다. 또 매우 유명한 곤충이어서 만화 영화나 책 등 여러 매체에서 많이 볼 수 있지요. 하지만 이걸 징그럽다고 피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실 제가 그랬어요.)



 



개미는 땅 속이나 돌 밑 등 세계 방방곡곡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남극을 제외한 모든 땅에 다 개미가 살고 있지요. 개미는 수십에서 수백만 마리가 철저한 계급사회를 이루며 살아갑니다. 여왕개미를 중심으로 똘똘 뭉치죠.



 



이제 개미의 계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사실 계급이라고 해도 태어날 때부터 정해져 있고 모습도 다릅니다. 먼저 여왕개미는 알을 낳을 수 있는 유일한 개미로 수명이 5, 10년입니다. 이 외에 여왕개미와 짝짓기를 하는 수개미, 애벌레를 돌보거나 먹이를 찾고, 집을 짓는 일개미, 적을 물리치고 집을 수호하는 병정개미 등 많은 계급이 있습니다. 개미들은 각자의 역할이 확연하게 구별되어 있죠. 때로는 잔인하다 싶을 정도로 완벽한 공동체 사회입니다.



개미는 페로몬이라는 화학 물질을 내뿜어 동료와 대화를 하고 길을 찾거나 동료에게 길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개미의 주식은 과일이나 식물, 꿀입니다. 하지만 다른 곤충을 잡아와서 먹기도 하지요. 자기 몸보다 훨씬 큰 물건도 들어 올릴 수 있어서 먹이도 쉽게 옮길 수 있답니다.



 



이제 개미의 신체를 알아보겠습니다. 개미의 몸은 다른 곤충들과 같이 머리, 가슴, 배로 나뉩니다. 턱이 매우 발달했고 머리에는 더듬이 한 쌍이 달려 있습니다. 이것들 중 강한 턱은 먹이를 자르고 들어 올리거나 적들을 공격할 때 아주 유용하게 쓰인다고 합니다. 여왕개미와 수개미는 날개가 있습니다. 일부 없는 종류도 있지만 거의 모든 개미가 다 그렇죠. 또 개미를 비롯한 다른 대부분의 곤충들은 겹눈입니다. 겹눈은 낱눈 하나하나가 벌집 모양으로 있는 눈 모양을 말합니다. 이 겹눈은 움직이는 물체를 아주 잘 포착할 수 있죠. 개미는 침입자에게 침(개미산이라고 불린다.)를 쏘기도 합니다. 붉은 개미, 총알 개미의 개미산은 조금 위험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개미는 중생대 백악기 때부터 살고 있었습니다. 공룡은 멸종했지만 작은 곤충인 개미는 멸종하지 않았지요. 개미의 생명력이 아주 대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개미의 짝짓기를 알아볼까요? 공주개미는 짝짓기를 하기 위하여 많은 수의 수개미와 혼인 비행을 합니다. 혼인 비행이 끝난 후 공주개미는 알을 낳을 수 있는 여왕개미가 되고, 수개미는 안타깝게도 죽고 말죠. 혼인비행을 여왕개미의 일생에 딱 한번 뿐입니다. 일편단심이지요. 그때 얻은 정자로 평생 알을 낳는다니 정말 신기한 곤충입니다.



여왕개미가 알을 낳으면 일개미들이 알방에서 잘 보살핍니다. 애벌레가 알에서 나오면 일개미들은 몸에 따로 저장해 둔 먹이를 애벌레에게 공급합니다. 이 애벌레들은 성충이 될 때까지 일개미의 보살핌을 받습니다.



개미는 전 세계적으로 그 수가 아주 많습니다. 종류가 무려 12000종 정도 된다고 하지요. 이는 엄청난 수입니다.



또 개미는 뛰어난 생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죽은 개미를 위해서 무덤도 만들어 주기도 하는 똑똑한 생물이기도 하고요. 심지어는 버섯 포자를 가져다가 농사까지 짓는다고 합니다. 그 농사지은 포자는 공주개미가 여왕개미가 되어 왕국을 세울 때 원래 집에서 가지고 가서 조상 대대로 잇는다고 하죠.



 



이제 개미의 한살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미는 처음에 알을 깨고 나옵니다. 그리고 성충이 될 때까지 일개미의 보살핌을 받지요. 알에서 태어난 후 애벌레(2~3령)을 거쳐서 번데기가 되고 번데기에서 나오면 성충이 됩니다. 이 개미는 아주 신비해서 한번 키워보고 싶은 생각이 드시지 않나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개미 키우는 방법! 개미를 키울 때 필요한 용품은 먼저 투명한 개미 사육장, 개미의 먹이(과일이나 음식 찌꺼기를 줘도 되지만 곤충젤리도 괜찮아요.), 흙, 핀셋, 그리고 센스있게 관찰할 돋보기. 이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개미는 벽에 붙어서 굴을 파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흙으로 해도 굴이 잘 보입니다. 이것들이 다 준비됐으면 개미를 넣으면 됩니다. 요즘은 투명한 젤 형태로 개미 키우기 세트도 있습니다.



개미는 항상 아주 정직하게 일하기 때문에 사람이 배울 점도 많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일 잘하는 사람에게 개미라고 하기도 했죠.



이처럼 개미는 알고 보면 아주 신비롭습니다.



이상 개미에 대한 기사를 쓴 정사무엘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9.04.08

사무엘 기자, 반가워요. 친근한 곤충 개미에 대해 자세하게 조사해 글을 써 주었네요. 개미에 대해 잘 아는 것 같지만, 이렇게 글을 통해 읽어 보니까 또 모르는 내용도 많이 있네요. 긴 글임에도 불구하고 지루하지 않고, 또 자료도 풍성하게 찾은 점이 인상적이었어요. 사진은 네이버블로그라고 출처를 밝혀 주었는데, 네이버블로그라는 출처는 적절하지 않아요. 이 사진의 저작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아쉽지만 사진은 삭제했어요. 사진은 저작권 문제가 없는 사진으로만 올려주길 바랄게요. ^^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