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신문박물관에서 신문과 동양신화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저는 이민재 기자라고 합니다. 저는 신문박물관에서 무엇을 할 수 있고, 동양 신화에 대해 궁금해서 가게되었습니다. 먼저 도착을 하고나니 신문박물관 답게 신문이 있었습니다. 사진을 찍고나서 안으로 들어가니 가슴이 콩닥콩닥거렸습니다. 먼저 잠시 남은시간 동안 신문들을 구경 했습니다.이제 들어갈 시간! 박물관도 둘러보며 수업을 하는데, 먼저, 주제와 동양 신화에 대해 잘 알아야겠죠?
이번 주제는 바로바로 서왕모입니다! 서왕모는 죽음과 생명의 여신입니다. 뭔가 여신이여서 아름답다고 생각 할 수도 있고, 여신이지만 죽음의 여신이여서 무섭고 기괴하게 생겼을거라고 생각 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겠지만, 사람들은 무섭게 표현을 했습니다. 사진에 나와있는 그림을 보시면 서왕모가 매우 괴상망측하게 나와있습니다. 호랑이처럼 날카로운 이빨에 표범의 꼬리처럼 나와있습니다. 이렇게 무서운 동물들만 모아놓은 서왕모의 모습입니다. 이렇게 처음에는 매우매우매우 무서운 모습인데 처음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렇게 계속 무서운 모습으로 나올거라 생각 할 수 있지만, 나중에는 또, 아름답고 예쁜 모습으로 나옵니다. 나중에 영웅이 될 사람에게는 복숭아나무에서 복숭아를 주었습니다. 고작 복숭아? 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복숭아를 먹으면 불멸의 삶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뒷부분에서는 온화한 이미지로 나옵니다. 동양 신화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그리스로마신화를 아시죠? 그리스로마신화는 서양 신화입니다. 동양 신화는 서왕모 이야기입니다. 이제 동양 신화와 서왕모를 알아 보았으니 이제 직접 박물관을 둘러봐야겠죠? 수업을 할 때는 부모님이나 보호자가 같이 다니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1층을 둘러보았습니다. 아쉽게도 제가 핸드폰이 없어서 사진을 찍지 못했어요. 흙으로 만든 작품도 있었고, 피아노도 있었습니다. 어지러운 방도 있었어요! 이제 서왕모를 그려볼 시간이에요! 저는 무서운 이미지 기억이 남아서 무섭게 표현했어요! 이렇게 뒤에는 산위산을 그려넣었습니다. 산위산은 곤륜산에 속하는 세개의 높은 산봉우리를 말해요. 이렇게 마무리가 됐습니다. 하지만, 저의 신문박물관에서의 모험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것! 6층으로 가서 저만의 신문을 만들었어요!
그리고 박물관에서 사진을 찍은 것을 보여드릴게요. 그리고 주제가 그때그때 다르니 서왕모에 대해 하는 걸로 생각하면 안됩니다. 수업은 1시간 30분동안 진행됩니다. 박물관 사진입니다. 정말 많은 것들이 있었어요! 정말로 가보세요.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그럼 다음에 또, 기사 잘 쓸게요. 이상입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9.04.21
민재 기자, 반가워요. 신문박물관 후기 글 잘 봤어요. 신문박물관에서 동양 신화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었군요. 서왕모라는 여신을 처음 들어 보았는데, 민재 기자의 글을 통해 알게 되었네요. 직접 그린 그림도 인상적이었어요.
동양 신화에 대해 알게 된 점을 자세하게 문장으로 잘 표현해 주었어요. 그런데, 뒷 부분 신문박물관에 대한 내용은 사진 이외에 별로 문장으로 표현한 것이 거의 없었어요. 신문박물관에 갔는데 글에서는 신문에 대한 역사나, 신문에 대해 알게 된 내용은 거의 없어서 글과 제목이 일치하지 않는 느낌이 든 점이 아쉬웠어요.
전반적으로 자신이 체험하고 알게 된 것을 문장으로 잘 표현했는데, 글을 쓰다가 뒷부분에서 지쳐서(?) 갑자기 글을 마무리한 느낌이 들었어요. 글을 쓰기 전에 내가 어떤 내용으로 글을 쓸지 미리 간략하게 계획을 메모한 후에 글을 쓰면 글을 쓸 때 도움이 된답니다. 생생한 사진과 동양 신화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 잘 봤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