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하려면 아침식사를 꼭 먹어라? 사실은 NO! 다이어트는 습관이 중요, 아침식사 거르면 폭식유도 호르몬 그렐린 증가해...

2014.11.19

 다이어트 열풍이 불 때 전문가들이 방송에 출연해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아침식사를 꼭 먹어라!'라고 했지만, 이를 뒤집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바스 대학의 제임스 베츠 연구진이 성인 33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아침 식사와 체중 감량 및 신진대사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진은 6주간 성인 33명을 한 그룹은 700kcal의 아침 식사를 하게 하고 반대 집단은 식사를 거르게 했다. 그 결과 아침 식사는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거나 체중을 줄이는 역할을 하지 못했고, 아침 식사를 하지 않아도 점심에 폭식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다이어트는 위가 아니라 뇌에서 관여한다. 다이어트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뇌에서 식욕억제 호르몬인 랩틴이 증가되도록 유도하여야 하는데,  아침식사를 규칙적이고 소량섭취를 습관화 시킨 사람들은 랩틴이 증가되어 포만감을 느끼게 되어 폭식을 하지 않게 된다. 아침식사를 했다고 점심때 폭식을 하지 않는다는 것보다 식사시간을 규칙적으로 지키고, 소량을 오래 씹는 식사법이 습관화 되는 것이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이다는 것이다.



아침 식사를 하면 좋은 점도 있다. 기상 직후 양치질을 하고 아침 식사를 하면 입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침 식사를 하면 입안이나 식도에 있던 입 냄새를 유발하는 세균을 위로 내려보낸다. 위로 내려간 세균들은 위산에 의해 사멸된다. 고기, 마늘, 양파, 계란, 치즈 등의 단백질 식품이나 발효식품은 구취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섬유질이 풍부한 밥이나 야채, 과일을 먹으면 효과적으로 입 냄새를 없앨 수 있다.


또한 당뇨병, 탈모, 불임과 같은 질병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에는 꼭 아침을 먹어야 질병완화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


글쓰기 평가현수랑 기자2014.11.20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많은 다이어트에 대한 기사로군요 ^^ 호르몬에 대해 잘 정리했네요. 다만 중제 "다이어트는 습관이 중요, 아침식사 거르면 폭식유도 호르몬 그렐린 증가해..." "다이어트는 위가 아니라 뇌에서 관여한다. 다이어트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뇌에서 식욕억제 호르몬인 랩틴이 증가되도록 유도하여야 하는데, 아침식사를 규칙적이고 소량섭취를 습관화 시킨 사람들은 랩틴이 증가되어 포만감을 느끼게 되어 폭식을 하지 않게 된다. 아침식사를 했다고 점심때 폭식을 하지 않는다는 것보다 식사시간을 규칙적으로 지키고, 소량을 오래 씹는 식사법이 습관화 되는 것이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이다는 것이다."라는 문단을 보면 아침을 먹어야 한다는 주장인 건가요? 기사의 제목과 내용이 일치되지 않는 느낌이에요. 연구 결과를 좀 더 풀어쓰고, 이후에 그래도 아침을 먹는 것에는 이런이런 장점이 있다고 쓰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