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기차에는 왜 벨트가 없을까?
안녕하세요. 송우주기자입니다!
여러분들은 기차에는 안전벨트가 없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차를 타면 무조건 벨트를 매야 하는데 대체 왜 벨트가 없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이 타는 이동수단에는 보통 안전벨트가 존재하는데요, 안전벨트는 충돌시 피해를 최소화해주는 안전 장치입니다.
그래서 일정 속도를 넘는 이동수단에는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고 있죠. 근데 기차에서는 안전벨트를 볼 수 없습니다. 느리게 가는 것도 아닌데 왜 없는걸까요? 사실 이는 실효성에 관한 문제입니다.
기차에 안전벨트를 도입하고자 하는 논의가 있었으나 기차에서 안전벨트를 한 상태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안전벨트를 하지 않을 때보다 사망률이 더 높습니다. 안전벨트를 하면 사망률이 높아진다니 논의할 가치도 없습니다.
안전벨트를 하지 않을 때가 더 안전하다는 말이 의아할 텐데 충돌, 탈선 등에 의한 사고로 기차가 전복됐을 때
안전벨트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대피나 구조에 방해되므로 기차에는 안전벨트가 없습니다.
또한 기차는 급발진이나 급제동의 위험이 거의 없으므로 그다지 필요가 없는 것이죠.
2007년 영국의 철도안전표준위원회에서 기차 내 안전성에 관해서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안전벨트를 착용한 상태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사망자가 약 6배 이상 늘어날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열차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충돌시 기차의 충격 완화 강화에 더 신경 쓰거나, 사고가 발생했을 때 승객이 최대한 빠르게 탈출할 수 있도록 기차 구조를 개선하는 게 더 합리적이라고 하네요.
이와 같은 이유로 기차에는 안전벨트가 없는데요,
안전벨트가 있어야만 안전한 건 아니네요.
기사 잘 보셨나요? 여기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송우주 기자였습니다.
(이 기사는 사물궁이 잡학지식을 참고했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9.09.11
기차를 타 본 친구들이라면 공감할 거예요. 기차에 안전벨트가 없는 데에 나름의 이유가 있었군요. ^^ 명절 연휴 때 기차를 타고 이동하는 친구들이 있을텐데 우주 기자의 기사를 읽은 것이 아마 생각날 것 같네요. ^^ 재밌게 기사 잘 봤어요.
놀라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