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상상이 현실이 되는곳, 고성 공룡 박물관
안녕하세요~ 김젬마 기자입니다.
저는 추석 연휴에 경상남도 고성 상족암 군립공원에 위치한 고성 공룡 박물관을 방문하였습니다. 정말 신기한 체험이라서 기자님들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1.<고성 공룡 박물관 >
국내 최초의 공룡 전문 박물관으로서 여러 종류의 공룡 화석과 공룡 발자국 화석을 만날 수 있는곳입니다 박물관 입구에는 공룡이 왜 멸종했는지 3가지 멸종설을 알기 쉽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첫째,운석 충돌설. 둘째, 해수면 저하설. 셋째,화산 폭발설이 있습니다 (첨부한 사진 참고해주세요) 박물관 안쪽으로 들어가면 5개의 전시실이 있습니다.
제1 전시실에는공룡의 수도에 대해 알 수 있고 티라노사우루스 뼈가 있었는데 지금 티라노사우루스가 살아 있다면 분명히 밣혀 죽을 것 같습니다. 제 2전시실은 고성의 공룡 발자국에 대해 알 수 있고 공룡 발자국 모양,종류 등을 통하여 당시 공룡의 생태를 알 수 있다고 하지만, 사실 뭐가 뭔지 아직도 모르겠어요. 제3전시실은 백악기 공룡에 대해 설명보다는 행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백악 공룡들의 모습을 움직이는 공룡으로 생동감 있게 재현한 곳으로 입구는 티라노사우루스의 입 속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안 쪽에는 파키케팔로사우르스와 트리케라톱스 등이 전시 되어 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제 4전시실 DINO LAND는 보고, 듣고, 만지는 등의 체험을 통하여 공룡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제5전시실은 과거의 흔적이라는 주제인데 화석전시실로 선캄브리아대 ,고생대,중생대,신생대로 나누어 각각의 시대를 대표하는 화석을 전시하여 고대의 지구 생물들을 화석으로 만나 볼수 있지만 5전시실은 거의 암모나이트가 많았습니다.
2.<상족암>
경상남도 고성 덕명리 , 월흥리에 위치한 상족암 군립 공원은 남해안 한려 수도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고 해면의 넓은 암반과 기암적벽이 계곡을 형성하는 자연경관이 뛰어난 곳입니다. 상족암은 수직절벽이 밥상다리 모양을 하고하고 있는 데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으며, 쌍족 또는 쌍발이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고성 덕명리 화석산지는 중생대 백악기 공룡발자국 화석산지로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곳이라고 합니다.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재미있었고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기자님들도 한번 가 보시면 즐거운 시간을 보내실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9.09.16
젬마 기자, 반가워요. 멀리 고성에 다녀왔군요. 고성 공룡박물관과 상족암 사진 잘 봤어요. 글의 주제로는 공룡 박물관만 쓰는 것이 더 좋았을 것 같지만.. 우선 공룡박물관 내용은 비교적 내용 정리를 잘 해주었는데, 공룡 멸종의 3가지 설은 사진으로 대신하지 말고 젬마 기자의 문장으로 썼으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그리고 박물관에서 아마 본 것이 많이 있었을 텐데, 사진과 글로 좀 더 자세하게 소개해줬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하지만, 전체적으로 문장력도 좋았고 글의 구조도 안정적인 편이었어요. ^^ 친구들에게 좋은 취재 장소 소개해줘서 고마워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