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연필과 샤프는 무엇이 다른걸까?
안녕하세요?! 허수빈 기자입니다. (지금은 계정이 없어서 아빠계정을 쓰고있어요^^). 저도 마찬가지로, 부모님, 선생님들은 "샤프를 쓰지마라", "샤프 금지다". 라는 말들을 하십니다. 그럼 연필과 샤프는 도대체 뭐가 다른걸까요?
우선 연필을 보겠습니다. 연필은 흑연으로 연필심이 들어있고 연필이 뭉툭해질 때마다 깎아 써야 합니다. 이 점은 샤프가 더 편리하겠죠. 특히 연필은 무조건 칼이나 연필깎이가 있어야 다시 하던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누르기만 하면 심이 나오는 샤프와는 많이 다릅니다.
그럼 샤프는 어떨까요? 샤프는 누르기만 하면 심이 나오고, 연필깎이, 칼을 가지고 다닐 필요 없이 그냥 조그마한 샤프심 통만 가지고 다니면 됩니다. 하지만 샤프도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많이 고장나는 것이죠. 다만 그에 비해 연필은 고장도 나지 않고 너무 짧아지기 전까지만 쓰면 됩니다. 그 점이 연필이 샤프보다 좋은점이죠.
제 생각엔 선생님과 부모님들이 샤프를 쓰지말라는 것은 아마도 샤프심이 바닥에 굴러다녀서 교실, 또는 집 등을 어지럽힐 것 같아서일 것 같네요^^ 하지만 연필심도 빠져서 굴러다니긴 하지만 샤프만큼 많이 빠지지는 않을 것 같네요. 또 샤프는 고장이 많이 나고 값도 더 비싸지만 연필은 고장이 나지 않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편리할 것 같네요. 나머지는 저도 연구해봐야 겠어요^^
지금까지 허수빈 기자였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9.10.08
수빈 기자, 연필과 샤프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글로 정리했네요. ^^ 수빈 기자는 샤프로 글씨를 쓰는 게 더 편한 것 같네요. 연필과 샤프의 차이점이나 장단점은 글로 쓸 주제로는 좀 아쉬운 부분이 있네요. 연필과 샤프의 차이점을 굳이 글로 쓰지 않아도 대부분의 친구들이 다 아는 내용이기 때문에 글을 쓸 필요가 딱히 없어 보여요. 만약 필기구에 관심이 있다면, 연필이 언제부터 쓰이기 시작했는지 연필의 개발이나 발명한 사람, 또 연필의 소재, 모양 등에 대해 조사를 해 보면 재밌을 것 같아요. 마찬가지로 샤프도 누가 처음 발명했는지, 샤프의 원리 등을 소개하면 훨씬 더 흥미로운 글이 될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