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저것도 아니야? 알쏭달쏭 반도체

2019.11.01

  안녕하세요, 윤지우 기자입니다. 



 요즘 우리나라와 일본 사이에 무역 중에서 일본이 우리나라에게 수출하는 아주 중요한 물건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우리나라의 수출품 1위인 반도체에 아주 중요한 부품입니다. 그렇다면 그렇게 유명하고 신기한 반도체는 무엇일까요? 반도체!!! 이것도 저것도 아닌 것!!! 지금부터 알아봅시다.  



 반도체는 도체와 절연체의 중간 정도의 전기 전도성을 갖는 물질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금속과 같이 전기가 잘 통하는 도체도 아니고, 에보나이트처럼 전기가 전혀 통하지 않는 부도체도 아닙니다. 낮은 온도에서는 거의 전기가 흐르지 않지만 높은 온도일수록 전기를 더 강하게 흘러보내는 성질의 물체입니다. 반도체는 그래서 전자제품(휴대폰)에 많이 쓰입니다. 반도체는 그런 신기하고 신비한 존재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반도체는 주로 전자제품이나 기계에 많이 쓰입니다. 휴대폰 회사인 애플이나 삼성에서는 전자제품을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제품입니다. 그럼 반도체를 만드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도체는 게르마늄, 실리콘, 비소, 안티몬, 인듐, 갈륨 등으로 만들어 집니다. 그리고 하나 더 알려드리자면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입니다. 



 우리나라의 수출품 1위인 반도체!!! 반도체는 전기가 흐르기도 하고, 안 흐르기도 합니다. 신비한 반도체에 대해 기사를 써 봤고요, 짧은 기사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윤지우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9.11.02

지우 기자,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반도체 설명 글 잘 봤어요. 반도체의 핵심적인 개념과 반도체를 무엇으로 만드는지 간략하게 설명해 주었네요. 반도체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데에는 짧은 글도 도움이 되겠지만, 좀 더 반도체에 대해 조사해서 친구들이 반도체에 궁금할 질문의 답을 잘 정리한 글을 써 보아도 좋을 것 같네요. 좀 더 자료 조사를 해서 글을 보완해 보면 좋겠어요. ^^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