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토종 진돗개

2020.03.29

안녕하세요 저는 이주아기자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개는 한국의 대표적인 개  진돗개입니다.

진돗개는 언제부터 천연기념물이었을까요??

1962년 12월  3일에 전남 진도군 진도읍 진도본도에서 천연기념물 제56호로 지정돼있는, 한국 특산물 개토종입니다.

확실한 유래는 알수없으나 석기시대 사람들이 기르던 후예라고 할 수 있는 개중에 나온 동남아시아계의 중간형에 속하는 품종이다. 그 기원에 대해서  중국남송의  무역선에 의해  유입되었다는 설이 있으나, 1270년 삼백초의  항쟁이일어났을 때  몰골에서 제주도 목장의  군융말을 지키기위해 들어왔다는 설이 유력하다. 대륙과 격리된  채 비교적  순수한 혈질을 그대로 보존하여 오늘의 진돗개가 도었습니다.

키는 수컷 48 ~ 58cm이고 암컷은45 ~ 50cm이며, 털빛깔과  무늬의 따라 황구, 백구, 재구, 호구  네눈박이 다섯종류로 구분된다.





얼굴은 정면에서 보면 거의 팔각형을 이룬다. 눈은 붉고 둥근듯하며 눈꼬리는 약간 치켜올라가 귀및 선상에 맞아야 한다.  귀는 앞으로 약간 경사져 곧게 선다. 목은 굵어서 힘이있고 다무직게 보인다. 등은 좌골뼈에서 부터 약간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등털은 중장모로써 힘이있어 낚시바늘이나  가시와 같다. 다리는 강건하고 앞다리와 뒷다리는 자연스럽게 똑바로 곧게 선다. 꼬리는 항문에서 부터 숮직으로 위쪽으로 7~ 8cm이상 올라갔다가 좌나우로 똑바로 말리거나 서거나 한다. 꼬리의 길이는 비절어 다을 정도로 알맞고, 꼬리털은 바깥쪽으로 쭉 뻗은 부채형이 바람직하다. 1년에 새끼를 2번 낳으며 , 임신기간은 58~63일 만에  한배에 3~8마리를  낳는다. 감각이 매우 예민하고 용맹스러워서 집도 잘지키지만 사냥에도 적합하다.쥐사냥도 잘하고 고양이를 공격하기도 한다. 





1938년 일본 모리 다매조가 체구 •체고• 체모에 대해 관찰하여 한국 특유의 양축동물이라고 했다. 2005년  국견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 6개월이상 성견 사육 호수는 7만가구에 이르며 점점느러나는 추세다. 

2000년 6월12일 김대중 전 대통령이 북한 방문시 우무종 연구소에서 기증한 평화 •통일 이라는 진돗개를 북한에 전달하였다. 현재는 문화재관리법과 한국진돗개 보호육성법 에 따라 보호 육성되고 있다. 1995년에는 국제 보호육성동물로 공인지정되었다. 1997년 2차로 개정해 관리하고 있다. 진돗개를 안 키워도 우리나라천연기념물을  알았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이주아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출저 m.post.naver.com)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1.11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진돗개에 대한 소개 잘 봤어요. 진돗개의 특징을 자료 조사해서 잘 정리해주었네요. 그런데 정보를 담아 소개하는 글이더라도 글에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는 게 중요해요. 왜 진돗개에 대한 소개를 하고 싶었는지 주아 기자의 생각을 좀 더 표현하면 더 좋겠어요. ^^

[할수] → [할 수]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