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크림반도! 러시아가 그렇게 집착하는 이유는?
크림반도는 우크라이나 남부지역에 있는 반도 입니다.
면적은 약 2만 5600km정도로 한반도의 1/10정도 크기입니다.
크림반도는 우크라이나 영토지만 러시아계 주민이 60%에 달해 “우크라이나 러시아”로도 불립니다.
그럼 이쯤되면 왜 그렇게까지 러시아가 크림반도에 집착하는 걸까요?
바로 부동항 때문입니다. 러시아는 18세기 표트르 대제 후반부터 아카쩨리나 여제의 남진 정책에 따라 줄곧 남하정책을 펼쳐왔습니다. 이 때문에 크림반도 일대에서 오스만 트루크와 충돌했고, 수 많은 피를 흘린 끝에 크림반도 지역을 차지했습니다. 부동항을 확보한 셈입니다.
1954년 소련 공산당 제1서기였던 쿠르스크는 크림반도 지역을 우크라이나 행정구역으로 편입했습니다. 당시 우크라이나는 소련연방 소속으로 행정국으로 크림반도 편입은 큰 문제가 없어 보였습니다.
그러다 1991년 소련연방이 해체되고 15개 공화국으로 분리독립하면서 170년간(1783~1954) 러시아의 영토였던 크림반도는 우크라이나 영토로 바뀌었습니다.
그럼 부동항이 무엇일 까요?
부동항이란 1년 내내 해면이 동결하지 않는 항만입니다.
여러분은
크림반도!
누구의 땅이라고 생각 하시나요?
글쓰기 평가김청한 기자2014.03.20
로봇, 천문 전문가인줄 알았는데, 역사와 지리까지! 충헌 학생의 관심사는 정말 다양하군요~.
덕분에 재미있는 기사 잘 읽었어요.
워낙 글을 잘 쓰지만, 좀 더 좋은 기사가 되기 위해 한 가지 팁을 드릴게요.
1. 이 기사를 읽는 많은 아이들은 최근 크림반도를 둘러싼 분쟁이 이슈가 되고 있다는 것을 잘 모를 거예요.
갑자기 웬 크림반도?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요.
지금까지의 역사를 집어주는 것에 더해 최근의 분쟁 이슈를 소개해 주면 좀 더 친절하고 관심이 가는 기사가 되지 않을까요?
특히 글의 서두 부분에 이런 점을 언급해 주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앞으로도 좋은 기사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