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이 파충류 보다 조류의 더 비슷한 이유

2020.03.14

안녕하세요. 임찬서 기자입니다. 



오늘은 공룡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공룡이 멸종 했다고 믿으실 겁니다. 하지만, 공룡들은 우리 주변에서 짹짹 노래를 불러 줍니다. 네. 새입니다. 그런데 알고 계셨나요?



공룡은 새와 공통점이 많습니다. 오늘은 공룡이 새와 비슷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공룡들은 (공룡)티라노사우루스,벨로시렙터,(새)까마귀를 비교한 것입니다.)



 



공통점1: '차골'이라는 가슴의 뼈의 모양이 같다.



가슴의 있는 'U'자 모양의 '차골'이라는 뼈의 모양이 같습니다.



공통점2: 벨로시렙터 같은 팔뼈는 새와 굉장히 유사하다.



벨로시렙터처럼 진화한 수각류 공룡의 앞발과 새의 날개는 손목이 상하좌우로 구부러져 접을 수 있습니다.



공통점3: 다리의 구조가 같다.



 



다리뼈가 가늘고 긴 다리 뼈가 모여 하나의 막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그 밖에도 공룡과 새의 알 껍데기는 매우 두껍고 건조에도 강한 반면, 뱀이나 도마뱀의 알은 공룡과 달리 얇고 부드럽습니다. 또,새의 성장 과정처럼 빨리 자라는 공룡도 있었고,새처럼 직접 알을 품어서 지켰다는 공룡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새와 공룡은 생김새는 다르지만, 공통점은 많았습니다. 이렇게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3.14

찬서 기자, 반가워요. 공룡이 조류와 더 비슷한 점이 많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어요. 3가지로 그 근거에 대해 잘 설명해 주었네요. 긴 글은 아니었지만 글의 시작인 도입과 내용을 담은 본론, 그리고 글을 마무리 하는 결론의 구조를 갖추고 잘 갖추고 있었어요. 다만, 이번 글이 정보를 담은 글이긴 하지만, 찬서 기자의 생각도 글에 조금 더 표현해 보면 좋을 것 같네요.

목록보기

댓글 6
아하,그렇군요!!
오 그렇군요
오오~!좋네여!
나는 두번째로 썼다.
내가 첫 댓글 섰음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