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뱀 종류가 궁금해!!

2020.03.16

  안녕하세요,손윤호 기자입니다.오늘은 제목처럼 도마뱀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출처:네이버 이미지 위에서 본 그림처럼 저 도마뱀 이름은 바실리스크이구아나 입니다. 이 도마뱀은 몸길이가 60cm~70cm 이고 몸 색깔은 푸른색이 도는 초록색 입니다. 꼬리의 길이가 몸의 반을 차지하고 서식지는 열대우림의 나무 위에서 생활합니다.그리고 천적이 나타날 때 물 위로 뛰는데 물 위로 뛸 수 있는 이유는 발가락에 있는 늘어진 피부를 이용해 물에 뜰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네이버 이미지





위에 보이는 사진은 아르마딜로 도마뱀 입니다. 몸 길이가 6cm~7cm이고 몸색깔은 갈색에서 노란빛이 난다. 서식지는 남아프리카의 서부 해안가 근처에 위치한 사막지역이며 바위 지대에서 30~60마리가 모여 생활한다.저 사진처럼 위협을 느끼면 몸을 둥글게 만든다.1년에 한 번씩만 번식하고 신기하게도  도마뱀류로서 드물게 직접 새끼를 기르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특이한 외모로 밀렵꾼의 표적이다보니 현재는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이라고 합니다.저는 사람들의 무자비하게 잡아서 없어진다는게 안타까웠습니다.



 



-출처:네이버 이미지



 





이 사진은 목도리도마뱀이고 몸길이가 보통 60~90cm이다.몸은 날씬하고 긴 꼬리가 있으면서 몸색깔은 주황색 또는 갈색이고 무늬가 없거나 노란색 또는 짙은 갈색 무늬가 있다.머리는 작고 몸은 작은 비늘로 덮여있습니다. 위혐을 느끼거나 상대방을 위협할 때는 목 둘레의 목도리(frill)를 우산모양으로 펼치고 몸을 일으키면서 입을 크게 벌린다고 합니다.이 목도리는 설골에서 만들어진  긴 연골이 떠받치고 있는데 암컷을 유인하거나 체온을 조절할 때도 펼칩니다.서식지는 사바나 숲의  나무에서 생활합니다.



 



-출처:네이버 이미지



 





마지막으로 위에 있는 사진은 우리가 잘 아는 카멜레온 입니다. 몸 길이는 보통 20~30cm이고 몸색깔은 자유롭게 바꾸며 긴 혀로 먹이를 잡아 먹는게 특징입니다.서식지는 아시아,아프리카,마다가스카르에 분포되어 있고 숲 또는 산지의 나무 위에 생활합니다.머리는 크고 투구모양을 한 돌기가 나 있고 주로 나무 위에 서식하다 보니 나뭇가지에 매달릴 수 있도록 긴 네다리와 강한 꼬리를 갖고 있습니다. 카멜레온이 자기 몸색깔이 자유자재 바꾸는 이유는 천적이 쉽게 발견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글을 쓰게 되면서 기존에 몰랐던 도마뱀에 대한 지식을 한층 더 알게 되었고  바시리스크 이구아나처럼 물 위에 뛰는 도마뱀을 알아서 신기했다. 그러나 아르마딜로 도마뱀처럼 사람들의 무자비한 잡음으로서 멸종위기가 됐다는 것에 안타가웠다.이상으로 도마뱀 종류에 대해 알아보는 글은 여기까지이고 제 글을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추천 눌러주시고 가시면 고맙겠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3.16

도마뱀에 대해 자료 조사를 열심히 한 글이네요. 이렇게 자료를 충분히 조사하고 글을 쓰게 되면 윤호 기자의 말처럼 많은 지식을 얻게 되지요. 글을 쓰는 것의 좋은 점이기도 해요. 글의 내용도 무척 알찼고, 마무리에도 윤호 기자의 생각을 정리한 문장으로 매끄럽게 글을 잘 마무리 헀어요. 다만, 앞 부분에서 왜 도마뱀의 종류에 대해 소개하고 싶었는지, 글을 쓰게 된 계기에 대해 한 두 문장이 있었다면 좀 더 자연스러운 글 시작이 되었을 것 같네요.

목록보기

댓글 8
저는 브라운 바실리스크 이구아나를 키워요!

도마뱀에대해 많이 나오내요 그덕에 많이 알았어요
우왘!신기하네여.ㅋ
신기하네요!
우와~너무나 잘 잃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