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시끄러운 곳에서 식사하면 더 많이 먹은다고?!
안녕하세요?
편선아 기자입니다. 시끄러운 곳에서 식사하면 과연 더 많이 먹을까요?
네, 시끄러운 곳에서 식사를 하면 더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왜 그런지 알아볼까요?
일단, TV, 스마트폰 이런 가전제품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음식을 먹는 분들도 많을건데요. 하지만 음식을 먹을 때, TV, 스마트폰에 동영상 소리 때문에 과식을 한다고 합니다. 즉, 시끄러운 곳에서는 과식할 위험이 커진다고 합니다.
여기, 어떤 분께서 이 내용을 바탕으로 실험을 한 분이 계시는 데요. 그 실험이 뭔지 알아볼까요? 또 그 실험에 결과를 알아볼까요?
일단, 어떤분이 이 실험을 하셨다면 미국 일리노이 대학에서 이 실험을 했다고 합니다.( 어떤분이 하셨는지는 찾지 못했어요 ㅜㅜ) 어떤 실험이였나면, 산만한 환경에서 식사량에 끼치는 연구와 실험을 했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어떤 그룹에는 청소기 소음을 들려주고,(이 그룹을 A그룹이라고 할게요) 어떤 그룹에게는 아무 소리도 들려주지 않았는데요. (이 그룹을 B그룹이라고 할께요) 결과는 어느 팀이 더 과식을 했을까요? 여러분도 한번 맞춰보세요!
자, 그럼 결과 알려들일께요. 결과는 A그룹이 더 과식을 했답니다! 여러분도 맞추셨나요?
그럼 왜 그런 건지 알려들이겠습니다.
음식을 씹을 때 나는 소리는 뇌 세포로 전달되 포만감을 갖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시끄러운 곳에 있으면 포만감을 천천히 늦기게 되어서 오히려 과식을 할수 있답니다! 또 다른 연구를 하나 알려드릴까요? 그 연구는 음식을 먹을 때 '쩝쩝' 소리를 내면 음식 섭취량이 줄어든다고 발표 했습니다. 이것을 '크런치 효과' 라고 하는데요. 이 크런치 효과는 음식을 씹을 때 나는 소리가 들이면, 오히려 덜 먹게 된다는 것입니다. 시끄러운 곳에서 식사하면 더 많이 먹는다니 정말 놀랍죠?
이상, 편선아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3.27
시끄러운 곳에서 식사를 하면 더 많이 먹게 되는군요. 신기하네요. 과학 실험 결과를 함께 소개해서 신뢰감을 더 주는 글이 되었어요. 조금 아쉬운 점은 과학 실험 내용을 조금 더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해요. 6하원칙에 따라 정확하게 소개하는 것이 중요해요. 누가, 언제, 실험의 내용도 구체적으로 어떤 실험인지를 소개하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몇 군데 띄어쓰기 실수한 곳은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해 두었으니까 확인하길 바랄게요.
[먹을때] → [먹을 때], [씹을때] → [씹을 때]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