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잠을 잘자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박지훈 기자 입니다. 오늘은 잠을 안 자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TV를 보다가 부모님이 자라고 해서 아쉬웠던 적이 있죠? 그래서 저도 '잠 좀 안 자면 뭐 어떻다고' 라고 생각했는데 이 기사를 쓰면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자 잠을 않자면 안 되는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람들은 보통 8시간 잠을 잡니다. 하루의1/3을 잡니다. 아깝다고요? 하지만 잠을 안 자면 피로해져서 아무것도 못하고 면역력이 줄어들어서 병에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부모님들이 밥을 꼭 먹으라는 것입니다.(밥 안 먹으면 병 걸려요). 그리고 환상이 보이고 말도 재대로 못하게 됩니다. 1964년 미국에서 랜디가드너라는 17세 형이 11일 동안 잠을 자지 않으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실험을 했습니다.
하루가 지나자 눈이 흐릿해져서 책 보기도 힘들고 TV보기도 힘들어지는 현상이 일어 났습니다. 4일이 지나자 정신이 멍청해져 신호등이나 가로등을 보고 친구라고 하거나 자기가 유명한 가수라고 말하기도 했답니다.
8일이 지나자 말의 발음이 이상하게 나오는 등 기억하는데 이상이 생기거나 급기아 11일이 되자 1 다음이 뭔지도 모르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왜 그럴까요? 어떤 사람들은 잠이 쓸데 없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지만 잠을 안 자면 심하면 죽습니다. (으..소름) 잠은 아무런 활동을 안 하는 쓸데 없는 시간이 아니라 우리 몸을 위한 재충전 시간이라 꼭 필요합니다.
잠에는 5단계가 있습니다. 자 1단계는 거의 깨어 있지만 뇌가 느리게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얼마 뒤 2단계 잠에 우린 빠지게 됩니다. 이것도 거의 깨어 있지만 1단계보단 깊게 잠들게 됩니다. 자 이제 3단계 잠에 빠지게 됩니다. 이때 몸은 더더욱 풀어지고 심장 박동도 더 느려지고 호흡도 더 느려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제 거의 완전히 잠들었습니다. 그러데 이단계에서는 20분만 머물고 다시 3단계 2단계를 4,5번 반복하고 일어납니다.
이번에는 잠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피부 회복. 낮동안 태양과 이물질들로 인해 손상된 피부가 잠을 자면 회복이 됩니다. 두 번째 기억 저장. 낮에 있었던 일에서 버려야 할 것과 버리야 할 것을 구분해 버리거나 기억하는일을 합니다. 잠은 주는 선물이 훨씬 많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푹자고 일어나면 면역력이 생겨 감기가 나을 수도 있고요.(물론 전부 그런건 아니고요). 이상으로 박지훈 기자 입니다. 저의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4.10
잠이 우리 몸에 왜 중요한지를 설명한 글이네요. 잠을 10일 이상 자지 않은 실험을 통해 잠이 얼만큼 중요한지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다만, 이번 글은 전체적으로 조금 거친 느낌이 들었어요.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실수도 많은 편이었고, 문장도 조금 다듬어야 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 많았지요. 이런 글은 글을 다 쓴 후에 처음부터 자신이 쓴 글을 소리내어 읽으면서 어색한 부분을 고치면 훨씬 글이 잘 읽히고, 매끄러워진답니다. '퇴고'라고 하기도 하지요. 글을 완성한 후에 퇴고를 꼭 해 보길 바랄게요.
[거희] → [거의], [더느려지고] → [더 느려지고], [할것과] → [할 것과], [할것을] → [할 것을], [걸렸을때] → [걸렸을 때], [나을수도] → [나을 수도]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