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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점 리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토론기간 2021.09.29 ~ 2021.10.16
네이버가 사용자들의 악성 댓글과 별점 테러 등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 매장을 평가하는 별점 리뷰를 폐지하고 키워드 중심 리뷰를 적용한다고 발표했어요. 이 별점 리뷰는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매장의 평가를 남길 수 있고, 쉽게 평가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최근 일부 고객들의 악의적인 별점 평가로 가게 주인을 압박하는 수단이 되어 논란이 되었거든요. 하지만 별점 리뷰를 찬성하는 일부 사람들은 별점은 주관적인 정보일 뿐, 별점을 보고 식당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서 매장을 고를 수 있는 정보가 없어진 셈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했어요. 네이버에서는 사라지지만, 별점 시스템은 아직 배달 앱이나 숙박 정보 앱 등 국내외 대다수 플랫폼에서 두루 활용하고 있어요. 여러분들은 별점 리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출처 : 동아일보>
찬성 : 별점 리뷰를 찬성합니다.
반대 : 별점 리뷰를 반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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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점 리뷰를 찬성합니다.
별점 리뷰를 반대합니다.
찬성 베스트 댓글
김지우
레벨 7
2021.09.29 16:30
안녕하세요? 김지우 기자입니다.
저는 이번 토론 주제인 '별점 리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에 찬성합니다. 이 글은 단지 제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반박과 댓글 모두 가능합니다.
첫 째, 별점 리뷰는 다른 소비자들이나 구매자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됩니다.
많은 소비자들과 구매자들은 보통 별점과 댓글 리뷰들을 통해서 물건을 구매합니다. 요즘 코로나 19로 인해서 많은 국민들이 재달 음식, 택배 등을 더 자주 주문하는 모습을 흔하게 보실 수 있으실 텐데요. 이 과정에서 자신이 사거나 주문하려는 것이 질은 좋은지, 많은 사람들이 안전하게 이용을 하는지 등등 만족도를 알 수 있는 것은 대부분 많은 분들이 댓글 리뷰라고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 그러나, 리뷰에는 그 가게의 이미지를 더 좋게 만들기 위해서 그 가게의 사장, 혹은 직원이 다른 계정이나 아이디로 가입을 해서 많은 가짜 호평들을 남길 수 도 있고, 해당 가게를 방문한 손님들에게 돈을 준 뒤, 댓글 리뷰를 총해서 호평을 남겨주라는 거래(?)를 할 수도 있고요. 하지만, 이를 방안하고 개선, 막을 수 있는 다른 소비자들과 구매자들을 속이지 않고서도 좋은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별점 리뷰'라는 것이죠. 별점 리뷰는 해당 가게의 사장, 직원들 뿐만이 아니라 그 소품을 전에 구매한 많은 소비자들과 구매자들이 별점 리뷰를 남기는 것이죠. 오히려 댓글 리뷰는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성도 있기 때문에,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댓글 리뷰를 별점 리뷰보다 더 꺼려한다고 해요. 이처럼 별점 리뷰는 많은 구매자들과 소비자들에게 그 가게의 실제 인성(?)과 이미지를 나타내는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둘 째, 별점 리뷰는 자영업자들에게 큰 기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요즘 이 시국에서 가장 먹고 살기 힘든 사람들이 누구신지 아시나요? 바로, '자영업자들'인데요. 별점이 낮은 가게는 이런 상황을 버티기 힘들 것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외출을 꺼리게 되는 요즘 시국, 우리는 외식을 잘 하지 않습니다. 원래부터 인기가 많거나, 유명한 대기업들은 이 시국을 잘 헤쳐나갈 지도 모르지만, 일반 가게들의 주인들은 버티기 힘들 것입니다. 뉴스나 신문을 많이 읽으시는 분들은 달 아시겠지만, 항상 이런 뉴스가 실려옵니다. '자영업자 버티다 못해 자살', '부모님을 목여 살릴 돈이 없어' 등등 마음이 아픈 자영업자들의 사연들이 실려오죠. 요즘 시국으로 인해서 가벼운 좌절에서 시작이 되어 자살까지 가는 안타까운 경우들도 흔하다고 해요. 예를 들어서, 별다방 같은 평소에도 인기가 많거나 드라이브 스루를 통해서라도 돈을 버는 자영업자들이 있는 반면에, 아까 말했듯이 소기업들은 버티기 힘들다고요. 별점 리뷰는 배달을 시키는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줍니다. 이를 통해서 주문 수가 늘게 되면, 그 가게의 매출도 올라가면서 자영업자들이 적어도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돈은 생기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가게도 크게 성공을 할 수 있을 것이고요.
저는 위의 이유들로 이번 토론 주제에 찬성합니다. 이상 김지우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대 베스트 댓글
권윤아
레벨 8
2021.09.30 13:15
안녕하세요?권윤아 기자입니다^^
저는 '별점 리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라는
주제에 반대합니다.
제가 반대하는 이유는
1.악의적인 별점 리뷰/댓글 리뷰
여러분,한 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어떤 가게
주인이셨습니다.
여러분들이 "요즘 우리가게
평점이 어떨까 좀 볼까?"하고
댓글 평점/별점 리뷰에
여러분들 가게와 전혀
무관한 평점이 적혀 있고
'이런 XX'
'이 가게 왜 이럼?에휴 돈 내고 가봤는데
돈 낭비였음' 이런식으로
적혀 있다면,여러분은 기분이
어떠세요?
물론 그냥 '아~그러셨구나' 하고 그냥 넘어 가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런 분들 찾기가 저는
조금 어렵다고 봅니다.
상인들의 그런 마음의 상처는 더욱 깊어지고
그 상처는 지우려 할 수록
안좋은 댓글이 달리고
별점 테러도 당하고
더욱 압박감에 시달리고
고객들은 안찾아오고..
그럼 결국 우울증에 다다라
'극단적인 선택'까지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이 이유가 제가 반대하는 첫번째 이유였습니다.
2.확실하지 않은 평점
전엔 상인들이 피해를 봐서
반대했던 이유라면 이번엔
고객이 피해를 봐 반대하는 이유입니다.
상인들이 돈을주고 리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상인이
네이ㅂ 같은 리뷰를 남기는 기업에다가
돈을 주거나 봇,
부계를 이용해
평점을 최고로 만들어 고객들이
많이 오게 한다면?
'불법'이죠.
이런일은 생각보다 자주 일어 납니다.
이런일로 고객분들은 그냥 피해만 보고 떠나시는 거죠..ㅠㅠ
그냥 여기 토론터에 나온것처럼
'키워드 픽'
이라는 기능으로 리뷰를
남기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물론 키워드 픽도 완벽하진 않겠지만요..)
여러분,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여러분이 한 작은 그 짓도,
어쩌면 다른 분의 삶을 망칠 수 있습니다.
결국 리뷰를 안하게 하든,
하게하든 한 분,한 분의
삶은 어쩌면..
여러분들께 달려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반대한 이유는 이상 여기까지 입니다.
저의
의견이 담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 화이팅 해요!
그러므로 별점리뷰말고 다르게 리뷰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지금 진행 되기도 하는 슬퍼요,안타까워요,기뻐요,화나요 이렇게 읽고난 자기의 생각을 써넣거나 아니면 별점리뷰말고 댓글로하고 악플은 신고를 하는게 좋은 생각일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별점리뷰를 반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숫자로 평가하는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 사람들도 취향이 다른데 자신에게 맛이 없다고별점을 낮춰서 사람들이 안오면 그가계는 어려워질것입니다. 그리고 별점을 안하고 그냥 글로 쓰는 방법도 있는데 구지 별점을 안써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별점서비스로 가게를이용합니다. 어느날 갑자기
식당을 정할때 별점이 높은 곳으로가면
만족스러운 경험을 많이 합니다. 왜냐하면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직접 평가한것이고
네이버에서는 가짜 리뷰가 없도록 영수증 니뷰까지 하고있기 때문에 악용사례도 대부분 막을수 있습니다.
전 별점리뷰에 찬성합니다. 저의 경험상 사람들은 리뷰, 별점을 보고 앱이나 제품을 삽니다. 그아무리 나쁜사람이 있다 해도 착한사람은 솔직히 리뷰에 임할 것 입니다. 그 앱이나 제품을 올린 사람은 리뷰와 별점을 보고 고칠 수 있습니다.리뷰를 안하고 별점만 줘도 큰 보템이 되는 셈이죠. 저도 앱리뷰를 해본적이 있어서 찬성합니다.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찬성함니다.
저는 별점리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라는 주제에 반대합니다 .
(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 첫번째는 가게가 좋아도 그 주인분이 마음에 안들면 별 하나를 주는 악의적인 사례가 발생합니다 .
분명히 별이 적으면 사람들이 가는 것을 꺼려할껀데 ,
그럼 오시는 분들이 적어질것이고 , 그러다 장사가 망할 것 입니다 .
주인분께서는 최선을 다해서 하고 있는데 망하면 억울할 것 같습니다 .
두번째는 가게들이 사람을 고용해서 좋게 나올 수 있도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그렇게 되면 안 좋은 가게라도 사람들에게 뭐뭐를 해주면 탄산을 2리터 짜리로 줄테니 해달라 ~
이렇게 되면 사람들이 거의 대부분 좋게 줄 것 이고 이것에 속아 거길 가서 먹고 불평 ? 을 하고
별하나를 줘도 대다수가 좋게 주면 그건 묻히기 때문입니다 .
세번째는 어이없는 일 때문에 별점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만약에 진상분들만 계속 찾아오셔서 밀가루 없는 튀김주세요
김밥에 김이랑 밥안들어간 김밥주세요 .
짜장면에 면을 빼주세요 등 이걸 안해주셨다고
별점이 낮아지면 주인분께서는 억울하기 마련입니다
물론 리뷰에 떡없는 떡볶이 달라했는데 안주시네요
하고 적게 주면 사람들은 아 이분 진상이시구나 하고 가봐야겠다 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이런걸 쓰지않고 별점만
주면 당연히 아 이 가게 별로구나 하고 안가겠죠 .
이러한 이유 때문에 별점제도를 반대합니다 . 이상
이예은 기자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별점 리뷰는 별의 개수로 해당 매장의 서비스 평가를 남기는 시스템입니다,하지만 이에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바로 별점 리뷰는 사용자의 마음대로 남길 수 있다는 점이죠.
아무리 서비스가 좋았어도 악질 고객이 나쁜 평가를 남길 수도 있고,서비스가 좋지 않았음에도 거짓으로 좋은 서비스를 대한 것처럼 속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사용자 한명이 남기는 별점 하나하나는,해당 가게의 총 별점에 영향을 미칩니다,이것 때문에 별점 테러를 받아 재정 상태가 좋아지지 못하고 결국 문을 닫는 매장도 있습니다.
별점 테러는 양날의 검입니다.사용자의 별점으로 생생한 리뷰를 알 수 있지만,그것이 거짓인지 사실인지는 판단하는 사람 나름이고,이 때문에 피해를 입는것은 업체들입니다.심지어 나날이 악성 리뷰를 남기는 사용자들은 늘고 있습니다.저는 이러한 일들을 막기 위해,별점 제도를 반대하고 폐지하기를 원하는 입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