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산성과 염기성! 생각보다 쉬워요! 산성과 염기성에 대하여 알아보아요!
안녕하세요? 제가 오늘은 산성과 염기성에 대하여 알려드리러 나왔습니다. 먼저, 산성과 염기성에 대한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산: 냄새나 맛이 신 음식이나 물건
염기: 느낌이 매끈매끈하거나 맛이 쓴 음식 물건(그렇다고 약 같은 것은 염기성이 아닌 것도 있을 수가 있어요!)
산성은 예를 들면 레몬, 신김치, 식초, 귤 등이 있고요, 염기성은 베이킹소다, 비누, 달걀, 조개껍대기 등이 있어요.
물에 있는 산과 물에 있는 염기가 만나면 아무것도 없는 순수한 물이 되요. 물은 산성과 염기성 아무데도 포함되지 않는 중성이랍니다. 중성은 PH7로 중간에 자리하고 있어 중성이에요.
산성과 염기성이 섞이면 중화반응이 일어나는데, 예를 들자면 염기성인 생선과 산성인 레몬즙을 섞으면 생선의 비린내가 없어져요. 이게 바로 중화반응이에요. 하나 더 알아볼 까요? 산성인 신김치와 염기성인 달걀 껍질이나 조개 껍질을 섞으면 김치의 신 맛이 줄어들어요. 그러니까 중화반응이 일어나는 거죠. 물에 있는 산과 염기가 만나면 중성이 되는 것도 중화반응 이랍니다.
산성과 염기성의 단위는 아까 말했던 Ph이에요. 숫자가 적을 수록 강한 산성, 숫자가 높을 수록 강한 염기성이죠. Ph는 0부터 14까지 있는데, 가운데인 Ph7은 중성이에요. 제가 알고 있는 물건이나 액체 등의 농도를 알려드릴께요. 먼저, 비누는 Ph9, 달걀은 Ph8로 염기성에 더 가깝고, 위액은 Ph1로 강한 산성을 나타내죠. 그 외에도 레몬,식초가 Ph2, 토마토가 Ph4로 산성에 더 가깝답니다. 그러니까 비교를 구지 하자면 산성은 위액>레몬,식초>토마토고요, 염기성은 비누>달걀로 정리 되는 것이죠.
어때요? 산성과 염기성,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생활 속에서의 중화반응을 꼭 기억하시고 이용해보세요. 산성과 염기성은 의외로 많은 물체에 포함되어 있답니다!
글쓰기 평가현수랑 기자2015.02.13
산과 염기에 대해 재미있게 잘 썼어요. 다양한 우리 주변의 물질로 산과 염기를 알기쉽게 설명한 것도 좋았고요. 다만 물에 있는 산과 물에 있는 염기가 만나면 아무것도 없는 순수한 물이 되요.라는 표현이 정확하지 않은 것 같아요. 물에 녹아 산성을 띠게 하는 H+ 이온과 염기성을 띠는 OH-이온이 만나면 물이 된다고 표현해야 정확하답니다. 산과 염기가 반응하면 물과 염이 생성되든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