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사람은 물건을 어느 정도 높이까지 던질 수 있을까?
인간은 물건 던지기에 아주 소질이 있습니다.
우리처럼 물건을 던질 수 있는 동물은 없으니까요.
아주 가끔씩 침팬지가 돌을 던지기도 하지만, 정확성에 있어서는 인간과 비교가 되지 않지요.
물총고기는 물방울을 던져서 곤충을 사냥하지만, 특화된 입을 사용합니다.
그러니까, 뭔가를 발사하는 동물은 있지만,아무거나 집어서 목표물을 제대로 맞히는 것은 인간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건을 던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야구공을 타자에게 던지려면 투수는 투구 과정에서 정확한 타이밍에 공을 놓아야 합니다.
0.1초만 늦어도 스트라이크 존을 훌쩍 넘어가니까요.
우리는 물건을 위로 던지는 것보다 앞으로 던지는 것에 더 소질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던지는 건 우리가 알아보려 하는 것과 다르죠.
우리는 사람이 어느 정도 '높이' 까지 물건을 던질 수 있는지 알아보려는 겁니다.
일단 어찌어찌해서 위로 평소에 우리가 공을 던지는 것처럼 던지는 게 가능하다 가정하고, 던지는 물건은 야구공으로 하겠습니다.
일단 보통 사람이라면 기린 3마리 높이 정도는 던질 수 있을 것입니다.(기린 1마리당 5m)
팔 힘이 상당히 좋은 사람은 5마리 정도 높이로 던질 수 있을 겁니다.(25m)
시속 130km를 던지는 투수라면 10마리 높이도 가능합니다.(50m)
투구속도 세계기록 보유자인 아롤디스 채프먼이라면 이론상 14마리 높이까지도 공을 던질 수 있습니다.(70M)
그러나, 기체 역학까지 적용한다면 아마 아롤디스 채프먼은 기린 16마리 높이까지 던질수 있을 겁니다.(80M)
(맨 아래쪽 기린은 괴롭겠군요.)
아마 가장 높이 던질 수 있는 물건의 높이는 이 정도일 겁니다.
이들 기록을 쉽게 경신할 수 있는 세상의 모든 2~5살 아이들이 가진 '그 기술'을 포함하지 않는다면요.
이상 김강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5.28
인간의 여러 능력 중에서 '던지기'능력에 대한 이야기를 써 주었네요. 던지기를 한다는 것에 별 의미를 두지 못했는데, 김강 기자의 글을 읽어보니 물건을 던지는 것도 꽤 고등 능력인 것 같네요. ^^ 신선한 관점이 흥미로웠어요. 다만,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글을 마무리하는 문장이 한 두 문장 정도 있었다면 조금 더 자연스러운 마무리가 됐을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