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기지 않는 우주 이야기

2020.06.07

안녕하세요. 김도현 기자 입니다. 오늘은 재미있는 우주 이야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지구 5배 크기의 "다이아몬드 행성"



호주 스윈번대학교 연구팀은 뱀자리에서 약 4000광년(빛이 1년동안 가는 거리가 광년)떨어진 곳에서 이 행성을 발견했습니다. 이 행성이 발견된 과정은 정말 우연이였다.



연구팀은"펄서"를 발견했다.



(어과동 참고)



연구팀은 파크스 전파 망원경으로 관측하던중 이 행성을 발견했다. 이 행성은 1분에 1만번 자전합니다.



펄서에서 약 60만Km 떨어진 곳에서 2시간 10분마다 공전한다고합니다



.



2.태양이 4개 뜨는 사성계



영화 스타워즈를 보면 주인공이 사는 외계행성에 해가 2개 떠요. 그런데 영화가 아닌 우주에 태양이 4개 뜨는곳이 있다고 합니다. DI CHA 라고 불리는 이 사성계는 카멜레온자리에 위치하고있습니다.



 



3.암흑 물질



미국의 천문학자 베라 루빈(1928~2016)은 은하의 회전 속도를 계산하다가 이상한 점을 발견했어요.



당시 이론대로라면 은하 중심에서 먼 곳은 중력이 약하므로 회전속도가 느려져야 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



이론과 관측 결과가 일치하려면 중력을 강하게 만드는 것이 숨어 있어야 했어요.



그래서 암흑 물질 이라는 것을 제안했다. 암흑 물질은 눈에보이지 않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우주에는 물질보다 암흑 물질이 5배 이상 많다고 합니다.



(암흑 물질 때문에 우주가 검은 것 아닐까요?



이상 김도현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6.08

기사라기 보다는 흥미로운 우주 관련 이야기를 짧게 정리한 것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어요. 이런 내용 정리에 조금 더 문장으로 살을 붙여 기사를 완성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

목록보기

댓글 2
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