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라마다 시간이 다를까요?

2020.06.30

안녕하세요. 이다은 기자입니다.



오늘은 나라마다 시간이 다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 월드컵을 보신적 있나요? 월드컵을 보려고 TV를 틀면 선수들이 다른 나라에 가 있을 겁니다. 근데 우리나라는 깜깜한 밤인데 월드컵을 하는 나라는 환한 대낮인걸 보신적 있으신가요? 그 이유를 지금부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일단 나라마다 시간이 다르다는 것을 '시차' 라고 합니다. 



그런데 왜 나라마다 시차가 있을까요? 정답은 경도에 있습니다. 경도는 간단하게 말하자면, 지구상의 위치를 나타내는 좌표의 하나로 본초자오선으로부터 동쪽과 서쪽으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출저: 네이버 지식백과)



 



동경과 서경은 각각 180°입니다. 그럼 동경과 서경이 만나게 되겠죠? 바로 동경과 서경이 만난 선이 날짜변경선 입니다.



(출저: 네이버 지식인)



 



저 보라색 선이 날짜변경선 입니다. 근데 왜 직선이 아니냐고요? 그 이유는 일부 국토(나라의 땅)이 날짜변경선에 걸쳐져 있기 때문입니다. 날짜변경선을 지나면 날짜가 달라지는데요. 예를 들면 우리나라가 6월17일 9시 30분(오전)이면 칠레는 6월16일 밤 10시 30분 입니다. 그리고 경도마다 15° 이므로 15°마다 1시간씩 바뀌겠네요. 참고로 동쪽이 시간이 더 빠르고 서쪽이 시간이 더 느립니다.



 



오늘은 기사 내용이 좀 어려웠죠? 그래도 잘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지금까지 이다은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7.02

시차의 원리를 소개한 글인데요. 대부분 알고 있을 개념이기도 하지만, 막상 또 설명하려면 어려울 수 있는 개념이기도 하네요. 다은 기자의 말대로 조금 어려울 수 있는 주제이니까 조금 더 친절하게 소개해주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

목록보기

댓글 7
전 3학년이에요..
!아! 저는 만화로 배웠어요!

4학년
그러쿤요! 저는 날짜변경선, 위도, 경도는 알고 있었지만 기사를 쓰면서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저는 아직 5학년이 아니라서^^;;
5학년 사회 시간에 배우잖아요
아 저는 되게 재미없게 배웠어요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