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마리모 번식
안녕하세요 ? 황단비 기자입니다 .
요즘 반려식물로 ' 마리모 ' 를 많이들 키우시던데요 , 마리모가 쪼개지는 ' 번식 ' 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 오늘은 마리모 번식에 대해 알아보아요 !!
( 출처 : 네이버 블로그 ' 미스떼르 차차 ' 님 )
먼저 마리모 번식이란 , 마리모가 쪼개져 수가 많아지는 것을 말해요 . 마리모 번식에는 2가지 종류가 있는데 , 바로 ' 자연번식 ' 과 ' 인공번식 ' 이에요 . 그럼 자연번식과 인공번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
[ 자연번식 ]
자연번식이란 , 마리모가 스스로 쪼개지는 것을 말해요 . 딱히 언제 하는지 정해져 있지는 않지요 . 자연번식은 마리모가 알아서 잘 하기 때문에 , 딱히 신경쓸 것은 없답니다 .
다만 마리모가 자연번식을 했는데 , 흩어지거나 잘 뭉쳐지지 않고 굴러다닌다면 다시 꺼내서 동그랗게 뭉쳐주는 것이 좋아요 .
마리모가 스르륵 스스로 쪼개지고 있을 때는 , 마리모를 만지거나 누르지 않아야 해요 !
[ 인공번식 ]
인공번식이란 , 마리모를 직쩝 찢어 수를 많아지게 하는 것을 말해요 . 또는 ' 강제번식 ' 이라고도 부른답니다 . 마리모가 너무 무겁거나 , 크거나 , 많아지면 좋겠을 때 인공번식을 해주어요 . 하지만 마리모가 작은데 번식을 시키면 안되겠죠 ?
그럼 인공번식을 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
1 . 마리모를 꺼냅니다 . ( 신문지 같은 것을 깔고하면 좋아요 ! )
2 . 마리모를 몇 개로 나눌지 대략 생각해보고 , 대충 나눠보아요 . 몇 개로 나눌지 생각해볼 때는 , 우리집 마리모의 크기에 따라서 정해주세요 ^^ .
3 . 나누어 본 마리모들을 풀어지지 않도록 꽁꽁 말아주세요 . 마리모를 물에 넣고 보았는데 , 마구 흩어지거나 풀어지면 꽁꽁 잘 뭉쳐지지 않은 것이니 다시 뭉쳐주세요 ! 모양은 동그랗게 말아야 해요 . 꼭 그런 건 아니지만 , 그래야 말기도 좋고 잘 풀어지지 않는답니다 .
4 . 다시 마리모를 사육장 ( 물 , 어항 ) 에 넣으면 끝이에요 ~
인공번식 , 꽤 쉽죠 ??
지금까지 마리모 번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 마리모를 키우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이상 , 황단비 기자였습니다 .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7.14
녹색 솜처럼 생긴 마리모 정말 신기해요. 인공적으로 분리해 번식하는 방법이 있다는 점도 신기하네요. 마리모에 대해 친구들이 관심도 많고 또 많은 친구들이 마리모를 키우고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 마리모 번식 이야기도 재밌게 잘 봤어요.
100살인 마리모도 있다고 들었는데
크기가 축구공? 만하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