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곤소곤 책방 - 멸종위기 동물들

2020.08.07

안녕하세요 ? 황단비 기자입니다 .



저는 어린이과학동아 이벤트 ' 소곤소곤 책방 ' 에 당첨되어 [ 멸종위기 동물들 ] 이라는 책을 받아보았답니다 . 



제가 동물에 관심이 많은데 너무 감사했어요 !



이 책을 읽으며 관심이 갔던 멸종위기 동물들 7마리를 소개할게요 .



책의 앞표지 에요 .



그리고 책의 뒷표지에요 .



 



제목 / 멸종위기 동물들 ( SAVING SPECIES )



글 / 제스 프렌치



그림 / 제임스 길러드



옮긴이 / 명혜권



출판사 / 우리동네 책공장



가격 / 20000원



 



이 책에는 정말 수많은 멸종위기 동물들이 소개되어 있어요 . 이렇게나 많은 동물들이 인간 때문에 멸종위기에 처했다니 미안하기도 하고 마음이 아팠어요 .



이것은 멸종위기 동물들을 분류하는 표에요 .



이 책에는 심각한 위기종 , 멸종 위기종 , 취약종만 있었답니다 .



그럼 제가 이 책을 읽으며 기억에 남았던 동물 7마리를 소개할게요 .



 



1 . 자이언트 수달 ( GIANT RIVER OTTER )



저는 동물 중 수달을 가장 좋아해요 . 다른 수달 종들도 멸종위기 이지만 , 특히 자이언트 수달이 더더욱 관심이 필요해요 .  ' 강의 늑대 ' 로 알려진 자이언트 수달은 주로 물고기를 잡아먹지만 , 때로는 뱀과 악어까지 잡아먹는다네요 !! 브라질 판타나우 지역에 서식하는 자이언트 수달은 최근 사냥꾼들의 무자비한 밀렵과 사냥으로 개체수가 빠르게 줄어들고 있어요 . 아주 안타까운 소식이죠 . 사냥꾼들은 왜 자이언트 수달의 모피를 원하냐고요 ??



자이언트 수달의 두껍고 벨벳처럼 부드러운 모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 현재는 자이언트 수달을 사냥하는 것이 불법이지만 , 이제는 반려동물로 키우고 싶어하는 인간의 욕심 때문에 여전히 사냥꾼들의 불쌍한 목표물이 되고 있지요 . 인간들 때문에 멸종위기에 놓였다니 , 너무 미안하고 죄책감이 드네요 .



 



사는 곳 : 남아메리카 일대



위험요소 : 채집 , 서식지 감소 , 오염 , 사냥 



멸종위기 등급 : 멸종 위기종 [ 위기 ]



 



2 . 산호 ( CORALS )



저는 산호가 여기 왜있지 ?? 생각했는데 사실 산호도 동물에 속한다고 해요 !! 산호는 식물이라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네요 . 게다가 산호가 멸종위기종 이라니요 ! 거대한 암초에 붙어 살며 커다란 군체로 살아가는 알록달록 산호는 지구 온난화와 오염 때문에 멸종위기에 처했어요 . 지구 온난화가 계속 된다면 , 생각도 하기 싫지만 이제 각양각색 예쁜 산호를 볼 수 없을 거에요 . 이를 막기 위해 최근 해양보호구역을 만들어 남획과 오염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펼쳐지고 있지요 . 지구 온난화 역시 동물들의 서식지에 큰 영향을 주죠 .



 



사는 곳 : 전 세계 바다 , 얕은 열대 바다



위험요소 : 지구 온난화 , 오염 , 무분별한 채집 ( 남획 )



멸종위기 등급 : 멸종 위기종 [ 위급 ]



 



3 . 북극곰 ( POLAR BEAR )





 



큰 키와 강한 턱을가진 북극곰은 30km 이상 떨어진 곳에서도 먹잇감 냄새를 맡을 수 있다고 해요 !! 북극곰의 몸은 두껍고 이중으로 된 털로 덮여있어 북극의 추운 얼음 위에서 살 수 있는 것이에요 . 그런데 이번 북극곰의 사연도 지구 온난화에 의한 서식지 감소 이네요 . 그래서 북극곰들은 400km 이상의 먼 길을 큰 얼음덩어리를 찾아 간다고 해요 . 그 긴 여행중에 사망하는 북극곰들 ( 특히 새끼 ) 이 정말 많아요 . 너무 불쌍하죠 ?? 그 차가운 북극의 바다를 몇십 시간씩 건너다니 , 생각만 해도 힘드네요 . 만약 너무 슬프지만 더 심각한 지구온난화로 빙하가 녹아 몽땅 없어져버리면 , 이 귀여운 북극곰은 멸종되어버릴 거에요 . 지난 2015년 , 전 세계 200여 개 나라가 파리기후 협약에 동참하였어요 . 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하겠다는 공동약속인 셈이지요 . 우리도 아름다운 지구와 귀여운 북극곰을 살리기 위해 작은 실천이라도 해요 .



 



사는 곳 : 북아메리카 , 캐나다 , 그린란드 , 노르웨이 , 러시아 , 스발바르 제도



위험요소 : 서식지 감소 , 지구온난화 ( 기후변화 )



멸종위기 등급 : 취약종 [ 취약 ]



 



4 . 친칠라 ( CHINCHILLA )



친칠라가 쥐를 닮았죠 ?? 큰 귀와 긴 뒷발이 토끼와 쥐를 섞어놓은 것 같네요 !! 작고 복슬복슬하게 털이 많은 친칠라는 남미 안데스산맥의 높은 바위 틈새에서 무리지어 살아요 . 그래서 발견하기 쉽지 않지요 . 친칠라의 가죽은 부드럽고 고급스러워서 지난 수백년간 명품 가방이나 , 액서사리 , 옷 등을 만드는데 사용되었다고 해요 . 최근에는 귀여운 외모로 전세계에서 반려동물로 인기를 끌고 있어요 . 이 같은 상황을 막기 위해 친칠라 사냥 등을 금지하고 있지만 , 워낙 서식지가 험준하여서 몰래 사냥하는 사람들을 막기 어렵다고 해요 . 



 



사는 곳 : 안데스 산맥 , 칠레



위험요소 : 밀렵 , 서식지 감소



멸종위기 등급 : 멸종 위기종 [ 위기 ]



 



5 . 귀천산갑 ( CHINESE PANGOLIN )



저는 그림이랑 이름을 보고 ' 이런 동물도 있나 ? ' 라는 생각을 했어요 . 생김새랑 이름이 독특하죠 ? 약간 개미핥기랑 용을 섞어놓은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 귀천산갑은 주로 개미를 잡아먹고 ,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몸이 단단한 비늘로 덮여있다네요 . 길고 끈적끈적한 혀로 일 년에 무려 약 7천마리의 개미를 잡아먹는데요 !! 위험에 처했을 때에는 공벌레처럼 몸을 구부려 공 모양을 만들어요 . 반면 공 모양의 귀천산갑은 사람이 주워가기가 쉽다고 해요 . 그래서 더 큰 위험에 처하지요 . 귀천산갑은 최근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불법으로 거래되는 멸종위기 동물이라고 해요 .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 비늘은 약재로 , 고기는 고급요리로 거래되어요 . 멸종위기이면 더 개체수가 많아지도록 노력해야지 , 왜 불법으로 거래해야겠다는 생각을 할까요 ? 정말 나빠요 . 다행히도 요즘은 전세계가 귀천산갑을 보호하려고 노력을 기울인다고는 한답니다 .



 



사는 곳 : 중남 아시아 , 동남 아시아



위험요소 : 밀렵 ( 불법거래 ) , 서식지 감소



멸종위기 등급 : 심각한 위기종 [ 위급 ]



 



6 . 바키타 돌고래 ( VAQUITA )





 



수줍음이 많은 바키타 돌고래는 눈 주변의 얼룩이 판다를 닮았다고 하여서 ' 판다 돌고래 ' 라는 별명이 있다고 해요 . 외모가 참 귀엽네요 !! 세상에서 가장 작은 알락 돌고래이자 , 가장 희귀한 해양 포유류라고 한답니다 . 모험을 좋아하는 다른 돌고래와는 달리 바키타 돌고래는 수줍음이 많지요 . 매우 소심해 배나 사람이 있으면 수면위로 올라오지 않아요 . 돌고래가 소심하다니 , 재미있네요 . 바키타 돌고래의 모습을 보는 것은 정말 드문 일이기 때문에 , 일부 사람들은 바키타 돌고래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답니다 . 하지만 저는 있다고 생각해요 ! 바키타 돌고래는 어부들이 바다 아주 밑까지 쳐놓은 ' 저인망 ' 에 엉키거나 걸리기 쉬워요 . 따라서 2017년 멕시코에서는 어부들이 저인망 사용을 금지하는 법을 만들었답니다 . 이제 야생에는 바키타 돌고래가 몇 안남아서 전문가들은 개체번식을 위해 따로 사육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요 . 바키타 돌고래의 수가 얼른얼른 많아져 멸종위기의 위험에서 벗어나면 좋겠어요 !!



 



사는 곳 : 멕시코



위험요소 : 어망



멸종위기 등급 : 심각한 위기종 [ 위급 ]



 



7 . 태에이니아데빌 ( TASMANIAN DEVIL )



7번째 소개할 동물이에요 . 이름이 아주 길고 독특한 동물이네요 . 생김새가 반달가슴곰 같아요 ! 반달태즈메이니아 데빌은 동물의 시체를 먹는 자연 청소부라고 해요 . 뼈를 부러뜨릴만큼 강한 턱을 가지고 있지요 . 대단하죠 ? 등골이 오싹할 정도로 날카로운 울음소리와 단단한 턱 때문에 이름에 악마를 뜻하는 영단어 ' 데빌 ; DEVIL ' 이 붙었어요 . 하지만 이름과는 딴판으로 몸은 집고양이보다도 작고 겁이 많답니다 . 지금은 태즈메이니아 섬에서만 발견되지만 , 원래는 호주 전역에서 분포했다고 하지요 . 야행성 동물로 밤에 수풀을 순찰하고 , 직접 사냥하기보다는 죽은 시체 등을 먹어요 . 한 번에 시체 한 개를 뼈까지 깨끗이 먹어치울 정도로 식성이 좋답니다 ! 고양이보다 작은 몸집에 시체 하나라니 , 식성이 대단하네요 !! 한때 농부들은 태즈메이니아 데빌이 마을의 양과 닭을 죽인다고 믿어서 마구 죽여 현재 멸종위기까지 몰렸다고 하네요 . 또한 얼굴 전체로 혹이 퍼지는  전염병이 태즈메이니아데빌을 위협하고 있지요 . 과학자들은 고립된 섬으로 건강한 태즈메이니아 데빌을 옮기는 활동을 하려고 계획중이랍니다 !! 



 



사는 곳 : 호주 태즈메이니아 섬



위험요소 : 질병 , 밀거래 , 남획



멸종위기 등급 : 멸종위기종 [ 위기 ]



 



 



지금까지 [ 멸종위기 동물들 ] 에 나오는 멸종위기 동물 7마리를 알아보았는데요 , 저는 이 책에 나오는 이렇게나 많은 동물들이 멸종위기에 몰렸다니 미안하기도 했어요 . 지구온난화 , 밀렵 등 인간 때문에 동물들이 고통받는다니 멸종위기 동물들에게도 더 관심을 가지고 보호해주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 그러기 위해서는 종이를 아껴쓰고 자동차를 많이 타지 않는 등의 활동들을 해야겠어요 . 이 책을통해 멸종위기 동물들에 관심을 갖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상 , 황단비 기자였습니다 .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8.07

[ 멸종위기 동물들 ] 책 후기 글 잘 봤어요. 멸종위기 동물이 한 권의 책으로 소개할 수 있을 정도로 많다니 마음이 아프네요. 그 중 선별한 7개의 동물을 꼼꼼하게, 비슷한 내용의 양으로 잘 정리해주었어요. 그런데 혹시 7개의 동물을 고른데에 기준이 있었나요? 어떤 이유로 7개의 동물을 선정한 것인지 궁금했어요. ^^ 단비 기자 덕분에 좋은 책도 알게 되었고, 멸종위기 동물 7종에 대해서도 잘 알 수 있었어요.

목록보기

댓글 14
저도 이 책 받았어요!
저도 이책 보적있어요!!
불쌍해요ㅜㅜ 추천!
아아 추완이영 글이 기네욥
네 ㅎㅎ
왕 글 잘쓰셨으요
( + 해리퐅 덕후 라닝 반갑습니당 .. 8ㅅ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