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기억한DAY]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

2020.09.14

안녕하세요. 옥시현 기자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9월 기억한 DAY 주제인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어린이과학동아 공지사항 9월 기억한 DAY)



 



먼저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에 대해 알아보고, 미션을 수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은 파괴되어 가는 오존층을 보호하기 위해 1994년 제94차 유엔총회에서 1987년 9월 16일을 '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으로 정한 것입니다. 이제 미션을 수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션



->오존층이 파괴되는 원인



->문제점



->보호하는 방법 3가지 이상



 



먼저 오존층이 파괴되는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오존층  파괴의 주범은 염화불화탄소라고 불리는 프레온가스라고 해요. 프레온 가스는 냉장고의 냉매, 스프레이의 분사제, 우레탄 발포제, 반도체 세정제 등 우리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됐던 물질입니다. 그런데 이 프레온가스가 성층권으로 이동하면 지구의 방패 역할을 하는 오존층을 파괴하게 됩니다. 그래서 프레온가스가 포함된 물건을 많이 쓸수록 오존층이 뚫립니다.



 



이제 문제점을 알아볼 텐데요.



문제점은 많기 떄문에 3가지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번째



오존층이 없어지면 우리는 1억 5천만km나 떨어져있는 태양으로부터 햇빛을 거의 직접적으로 받게 되는데요.



사람에게는 심각한 피부병을 앓게 합니다. 자외선은 적당히 쬐면 좋지만 지나치면 독이 됩니다.



 



2번째



식물이 말라서 죽게 됩니다. 강이나 호수 등의 물은 평소보다 증발이 만히 일어날 것입니다. 증발은 온도가 낮고 습도가 낮고 바람이 많이 불면 더 잘됩니다. 자외선이 그대로 지구에 오면 그 온도는 굉장히 뜨거울 것이고, 그것으로 인하여 전 세계는 심각한 가뭄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식물은 말라서 죽을 것입니다.



 



3번째



식물들이 말라 죽는다면 식물을 먹이로 삼는 초식동물은 어떻게 될까요? 물론 바로 없어지지는 않겠지만 식물들이 서서히 없어지므로 초식동물은 먹이를 찾으러 식물이 있는 곳을 향해서 이동할 것입니다. 하지만 가뭄으로 인해 식물들이 있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초식 동물들도 점점 사라지겠죠. 문제점이 많고 이렇게나 심각한데 오존층을 보호해야겠지요?



 



이제 마지막 미션인 오존층을 보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오존층을 보호하는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1번째



실내 적정 온도를 맞춰서 에어컨 사용을 줄이기



여름이 되면 에어컨을 많이 키는데요. 차량, 가정의 에어컨에는 냉매로 프레온가스가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되도록이면 에어컨을 적정온도로 맞추거나 에어컨 대신 선풍기, 부채를 사용하면 더 좋겠죠?



 



2번째



헤어스프레이, 스프레이 선크림 등을 사용 자제하기 헤어 스프레이나 뿌리는 선크림 등 프레온 가스가 들어있는 분사형 제품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스프레이 제품 대신 가급적 젤 타입의 제품을 사용합시다.



 



3번째



오래된 냉장고, 에어컨을 버릴 떄는 반드시 전문업체에게 맡기기



프레온 가스를 냉매로 사용하고 있는 전자제품을 버릴 때 잘못하면 제품 속의 냉매가 파손돼 가스가 유출될 수 있어요. 이제 저도 오존층을 보호하는 방법을 실천해 봐야겠어요.



 



이제 여러분도 오존층을 보호하는 방법을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요?



제 기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이상입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9.15

시현 기자, 세계오존층의 날 미션 글 잘 봤어요. 미션 3가지를 꼼꼼하게 잘 정리해주었어요. 시현 기자가 정리한 3가지 실천사항을 잘 실천하길 바랄게요. 미션 글 잘 봤어요. ^^

목록보기

댓글 2